말씀 훈독을 많이 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말씀 훈독을 많이 하라

또 얘기해 달라구요, 그만두자구요? 선생님 얼굴을 봤으면 됐지요?「아버님 말씀을….」말씀은 창고로 가득 차지 않았어요? 책 보고 다 읽으라구요. 오늘 제정하고 훈시하는 것은 ≪참부모≫와 ≪참하나님의 조국광복≫이에요. ≪참하나님의 조국광복≫이라는 것입니다. 일본에서 빼 가지고 만든 것 말이에요. 그 두 권을 중심삼고 줄줄 자꾸 외워 보라구요. 그 다음에는 ≪남북통일≫책하고.

곽정환!「예.」선생님의 연설문 가운데 두 가지가 남았지?「예.」무엇, 무엇이 남았나? 참사랑은….「참사랑은 읽었습니다.」‘참사랑은 누구나 원한다’는 안 읽었지?「그리고 ‘종말시대 미국이 나아갈 길’, 그러니까 자유세계가 나아갈 길에 대한 것을 안 읽었습니다.」그거 중요하다구.

선생님이 충고하는 것은, 여기 이 말씀을 많이 봉독하고 이 말씀을 중심삼고 강연을 많이 하라는 거예요. 천 번이고 만 번이고 하라구요. 그 다음에는 감동을 줘 가지고 훈독회 하는 것입니다, ≪참부모≫하고 ≪참하나님의 조국광복≫. 하나님도 참하나님이 있고 거짓 하나님이 있잖아요? 자, 읽어요. 그것 읽고…「‘참사랑은 누구나 원한다’도 어제 봉독 안 한 것 같습니다.」그것 안 했다고 내가 얘기하잖아? 그건 나중에 해요. 끝날에 있어서의….「‘종말시대 인류와 미국이 나아갈 길’입니다.」그래, 그것부터 먼저 하자구. 어머님이 순회하면서 강연한 내용이에요.

「이 말씀은 1월 22일 미국 워싱턴에서 훈독하신 말씀이고, 또 어머님께서 이 말씀을 가지고 순회하셨습니다.」내가 감동 받게끔 해봐요. 내가 절반은 졸음이 오는데 정신이 버쩍 들고 눈물이 쑥 나오게 한번 해봐요. (‘종말시대에 인류와 미국이 나아 갈 길’, ‘참사랑은 누구나 원한다’ 훈독)

현실이!「예.」근래의 일에 관한 간증을 해봐. 나 궁금해. (강현실 회장 간증)

이제 저녁때가 되었구만. 저녁이 되니까 말이에요, 말할 기운도 없고, 얼굴들도 보니까 정신이 안 들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밥을 먹고 자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앞에 앉아서 피곤하지 않아? 피곤한지 안 한지 물어 보잖아? 피곤해요, 피곤 안 해요?「괜찮습니다.」

그러면 라임렬이 또 한마디하지. 좋은 말 할 거예요. 들어 보라구요. 거기는 뭘 쿵쿵 하는 거예요?「아버님, 귤 잡수세요.」뭐? 귤은 내가 많이 먹었는데. (라임렬 회장 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