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 때 막힌 것을 뚫어 주는 운동을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2권 PDF전문보기

운동할 때 막힌 것을 뚫어 주는 운동을 해야

여러분이 세수할 때에 입부터 닦아요, 눈부터 씻어요? 그것도 모르나요? 물 가지고 세수할 때, 아래서부터 올려 씻어요, 위에서부터 내려 씻어요?「올려 씻습니다.」올려 씻지요, 뭐. 입부터 씻어요, 수염부터 씻어요, 눈부터 씻어요? 아, 순서가 있을 것 아니에요? 모르겠어요? 모르겠으면 죽어, 죽어! (웃음)

모르는 사람은 죽는 사람 시늉을 해야 되고, 심부름해야 되고, 종이 되어야 돼요. 세수하는 물을 떠 가지고 먼저 코에 가요, 입에 가요? 이렇게 가져가면 숨을 못 쉬어요. 눈감고 세수해요, 눈뜨고 세수해요? 눈을 씻어 줘야 돼요. 눈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상징하는 눈이기 때문에 눈을 씻어 줘야 돼요. 그래 가지고 찬물로 여기보다도 차갑게 해줘야 눈이 건강해져요. 늙어 가지고 뭉그러져 가지고, 80세 노인이 되기 전에 눈이 어두워져 가지고 병신 되어 버린다구요.

눈을 소제해 주고, 그 다음엔? 그 다음엔 뭐예요? 코를 소제해 줘야 돼요, 코. 코를 한번 불어 봐요. (웃음) 그렇게 하면…. 코를 소제하려면 여러분이 딱 해놓고 코에 딱 힘을 줘 가지고 크응…. 이렇게 코 운동을 해야 된다구요.

이거 한번 잡아 봐요. 코를 잡아 봐요. 잡아서 꽉 다물고 이렇게 하면 눈으로도 공기가 나가고, 입으로도 공기가 나가고, 귀로도 공기가 나가지요? 그래 가지고 막힌 것을 쭉 소제해 줘야 돼요. 그래야 늙더라도 귀가 안 먹고 눈이 어둡지 않고 죽을 때까지 건강해요. 그런 운동을 하게 되면 목운동까지 하기 때문에 이 근육이 튼튼해진다는 거예요. 알겠어요?「예.」목을 중심삼고…. (실제로 해보이심) 이래야 코가 사방으로 통하고, 눈도 다 이래야 돼요.

아침에 코를 잡고 이 운동을 해보라구요. 이런 운동을 하는 사람은 감기도 안 걸려요. 선생님이 건강한 것은 그런 운동을 할 줄 알아서 그래요. 오늘 저녁에 그런 운동을 가르쳐 주면…. 10분밖에 운동 안 해도 남들이 세 시간 운동하는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런 운동을 배워 주면 좋겠지요?「예.」내 말을 절대복종하고 절대사랑하고 절대신앙하는 사람은 가르쳐 주려고 그래요. 알겠어요?「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