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도 희생하는 민족이 세계의 중심이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9권 PDF전문보기

무엇보다도 희생하는 민족이 세계의 중심이 돼

정치세계의 수완을 보더라도 서양세계는 하나예요, 하나. 동양세계는 이 ‘하늘 천(天)’ 하게 되면 두 사람도 되고, 열 사람도 되고 별의별 내용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그 칸셉(concept;개념) 구성에 있어서는 중국 사람을 못 당해요.

무엇이 그렇게 만드느냐? 문화예요, 문화. 문화는 말이에요, 글이에요, 글. 글이 그렇게 함축된 뜻이 많기 때문에, 개인들도 죽고 살고 하는데 14억 인구가 같이 살아요. 14억 인구가 한 가정이 돼서 살자고 하니까 얼마나 복잡하고 얼마나 커요? 미국 사람은 다 나 개인주의를 주장하는 거예요. 외교정책에 있어서는 천 번이고 백 번이고 지게 돼 있어요. 자랑하지 말라는 거예요. 파마나 운하도 중국한테 빼앗기지 않았어요? 파나마 운하 말이에요.

클린턴이 나와 가지고 외교정책은 완전히 실패하지 않았어요? 그 중국의 복잡한 것까지도 통일해 주는 게 하나님이에요. 하나님이 얼마나 복잡해요? 한자를 지은 민족이 동이민족이에요, 동이민족. 갑골문자가 고대에 동이민족이 쓰던 말이에요.

보라구요. ‘의(義)’라는 말은 ‘양(羊)’에다가 ‘나(我)’를 썼어요. 양이라는 것은 희생을 말하고 말이에요, 선(善)도 양이 들어가 있고, 미(美)도 양이 들어가 있어요. 역사적인 인류의 대표적인 희생 민족이 아니고는 그런 말을 쓸 수 없어요. 하늘 천(天)은 두 사람이에요, 두 사람. 지아비 부(夫)도 두 사람이에요. 전부 다 두 사람을 말하는 거예요.

석가모니가 말한 자비(慈悲)라는 것은 여기 ‘검을 현(玄)’ 자, 검은 걸 말해요. 이게 쌍 패(玆)가 되면 없어지는 거예요. 불교에서는 무(無)의 철학을 논위하는 거예요. 천지현황(天地玄黃), 이렇게 되어 있다는 거예요. 자비(慈悲)할 때 ‘자(慈)’ 자 말이에요, 여기 이렇게 둘 해 가지고 ‘마음 심(心)’인 거예요. 두 사람 마음이라는 거지요. 어두운 가운데, 부정한 가운데 마음이 제일이라고 말하는 거예요.

비(悲)도 부정적인 ‘비(非)’ 자 마음이에요. 자(慈)도 ‘검을 현’ 자 둘 합해 가지고 마음이에요. 그걸 보면 한자를 그런 의미에서 희생을 대표하는 민족이 만들었다고 보는 거예요. 동이민족 가운데서 이런 천리의 모든 걸 캐 가지고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무엇보다도 희생하는 민족이 세계의 중심이 되는 거예요. 그거 원리에 맞는 것입니다.

동이민족은 말이에요, 활쏘기를 잘했어요. 활 쏘는 민족이었어요. 올림픽대회에서 언제나 기록을 갖고 있는 거예요. 언제나 정신 자세가 고르다는 거예요. 그래서 언제나 싸워서 이기는 것이 싫기 때문에 한반도, 반도로 온 거예요. 반도로 왔어요. 대륙에서 싸움해서 피를 보기 싫어해서 한반도로 온 거라구요.

그래, 공자 같은 사람도 동이민족이기 때문에 동쪽을 사모한 거라구요. 공자는 갓 쓰고 대님 매고 다녔다고 그렇잖아요? 동쪽 나라, 금강산을 상당히 사모한 사람이라구요, 공자가.「금강산을 사모했습니까?」동쪽의 산이 금강산 아니야?「예.」그래.「그러고 살았습니까?」한국 사람이에요.

여러분이 이제 선생님을 안 따라가면 불쌍하게 된다구요. 공산당들이 지금 갈 데가 없는데 어디로 가느냐? 미국을 안 따라가요. 안 따라가면 레버런 문밖에 따라갈 사람이 없어요. 중국이 지금 그렇잖아요? 중국, 소련의 젊은이들이 따라옵니다. 미국이 아무리 반대해도 그걸 못 막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