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하는 사람은 선두에 서서 가르쳐 줘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5권 PDF전문보기

명령하는 사람은 선두에 서서 가르쳐 줘야

오늘 누구 누구 왔어요? 어제 낚시 갔던 사람, 효율이하고 양창식이 책임지고 데리고 가서 어제 이상 잡겠다고 노력해 봐요. 나는 이제 사흘 전이니까, 19일, 20일, 21일이 되니 안 나가려고 생각한다구요. 알겠어요?「예.」

양창식!「예.」효율이!「예.」이제는 선생님 대신 배도 운전하고 고기도 잡아오라고 하면 잡아오고 그럴 때가 오지 않았어?「예.」그래, 선생님이 잡아오라고 하면 잡아다가 선생님 앞에 바쳐야 돼. 그래 가지고 전부 다 오는 사람들을 먹일 수 있게끔 말이야.

어제는 몇 마리 냉동됐나?「어제 아홉 마리 냉동했습니다.」응?「스트라이프트 배스(striped bass;줄무늬농어)는 아홉 마리, 블루 피시(bluefish)는 네 마리입니다.」그걸 가지고…. 몇 명이나 오겠나?「4백 명 옵니다.」그것으로는 4백 명 못 부르잖아? 그러니 오늘 내일, 이틀 동안에 잡아.「예.」못 하면 자기 몸뚱이를 잡아 가지고 먹인다고 생각하라구. 알겠어?「예.」

여기 나머지 사람들이 건들건들해 가지고 안 가면 눈치 봐 가지고…. 명령해요! 나서야 된다구요. 이제는 명령을 통해야 될 때가 왔어요. 공적인 명령이에요.

그래, 명령하는 사람은 선두에 서야 되는 것입니다.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나는 그렇게 살았어요. 지금까지 누구한테 배우겠다는 생각을 안 했습니다. 언제나 시간이 없어서 못 했어요. 세계 사람들에게 다 가르쳐 주려고 했지 내가 배우려고 생각 안 했다는 것입니다. 일주일, 3주일만 지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소질이 있는 사람이에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선생님이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소질이 있다고 봐요, 없다고 봐요?「있습니다.」우리 아들들을 보면 그래요. 형진이 녀석도 중국 말을 하루에 네 시간씩 하면 훈련, 연습을 여덟 시간 해야 된다나? 이래 가지고 4천 몇 시간만 그렇게 하면 중국어를 전부 다 할 수 있다고 해서 열심히 하고 있어요. 그것도 자기 마음이 아니지요.

내가 중국어, 소련 말, 일본 말, 영어 전부 다 했으면 접근해 있는 4개국을 전부 다 요리할 수 있다고 본 거예요. 전부 다 그래요. 내가 중국어를 배우려고 일본에서 학교를 졸업해 가지고 만전(만주전업)에 취직했는데, 소련과 중국과 몽골의 삼각지대에 가서 3개국의 말을 배우려고 했어요. 이래 가지고 길을 떠나려니까 발이 떨어지지 않아요. 그래서 안동의 만주전업 본사에 가서 부임장을 반환하고 남아서 성진이 어머니하고 결혼식을 준비했던 여러 가지 일화가 남아 있습니다.

말이 문제예요, 말. 영어라도 다 공부했으면 좋잖아요? 선생님 시대의 영어는…. 한참 전쟁할 때 중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영어도 일본 선생의 발음이니 발음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요. 그래도 언제든지 이 영어 숙어장을 가지고 다녔어요. 가지고 다니면서 영어 공부를 하면 기도하고, 성경을 뒤지고 미국의 역사에 대해 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