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알아야 그 전통을 상속받을 수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4권 PDF전문보기

역사를 알아야 그 전통을 상속받을 수 있어

『……‘아이구, 축복받으면 다 이렇게 좋을 줄 알았는데, 신세 망치고…. 저렇게 되면 차라리 그 자리에 안 서기를 잘 했다.’ 이렇게 반성을 시키는 거예요.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제일 문제가 되는 어머니의 것도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환경이 절반이 꺾여 나가게 돼 있어요. 홍 씨 할머니를 그렇게 취급함으로 말미암아 그 어머니들이 동정하는 거예요. ‘야, 선생님한테 그런 면이 있었느냐? 속으로 내정한 사람이고 무자비한 사람이다.’ 하고 전부 다 동정을 하게 된 거예요.』

대모님의 책임을 지상에서 누가 했느냐 하면, 최 선생(최원복)이 해줬어요. 어머니하고 묶은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대모님을 중심삼고 영육 중심삼은 상대적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되는 거예요. 대모님도 그래요. 선생님을 참 존경하고 사랑했어요. 누구보다도 사랑했다구요. 그렇다 해도 그 모든 원하는 것을 이루어 줄 수 없다는 거예요. 그것이 실체의 세계에 옮겨졌던 기반이 최 선생으로부터 삼위기대예요. 한국을 대표한 득삼 씨로 해서 삼위기대예요.

그런 걸 다 알아야 돼요. 이제는 알게 됐어요. 이게 나왔으므로 연구하는 사람은 알게 되어 있어요. ‘아하,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구나!’ 그래야 자기가 전통을 상속받을 수 있지, 아무것도 모르면 상속받을 수 없어요. 좋은 부모님이라고 자기가 생각했지만, 좋은 반면에 얼마만큼 곡절이 있었는지 몰라요. 하늘과 되돌이한 것을 바로잡기 위한 지상?천상을 뒤집어 놓는 일이 벌어져 나왔다는 것을 알아야 돼요. 알겠어요?「예.」

역사를 알라구요. 그런 입장에서 여러분이 나라를 대표하는 데 있어서 연합회 회장이라는, 역대 대통령보다도 더 무서운 자리에 섰어요. 8대 대통령이 실수한 모든 것을 갖다 맞춰야 할 책임이 여러분에게 있어요. 이 패들이에요. 알겠어요?「예!」탕감복귀를 해야지요. 자, 읽어 보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