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이라는 것은 자기 혼자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8권 PDF전문보기

이상이라는 것은 자기 혼자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그런 입장에서 하나님 대신 주인의 자리에 있기 때문에, 동과 서가 합하려면 이렇게 해 가지고 해야 잘 되는 거예요. 주체 대상 관계를 중심삼고 보게 된다면 마음과 몸이 이것 아니라구요. 마음과 몸을 확대한, 남자를 대표한 주체가 여자를, 대상을 중심삼고 품고, 여자와 남자가 주체 대상이면 자녀를 대해서는 품어야 돼요.

서쪽을 품기 위해서는 뒤에서부터 이렇게 해서, 뺑 해서 품어야 돼요. 품기 위해서는 가슴에 힘을 주지 않아요. 뒤꿈치의 뼈에서부터 힘 주어 가지고 가슴으로 안으니 뒤에서부터 전세계를 품어 가지고 서쪽에 도달하는 것이 이상적 방향이라는 거예요. 알겠나?「예.」

그런 생각을 안 해요. 개인으로 생각한다는 거예요. 동에 있으면 서쪽을 품어야 돼요. 서쪽을 품는데 가정적 상하뿐만이 아니고 세계적 상하를 위해서, 가정적 전후, 세계적 전후를 위해서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어요. 그걸 모르니까 세계에 했댔자 손해가 나고 전부 다 없어지니까 그걸 도달할 수 없겠기 때문에 개인주의화해요, 개인주의! 방향을 잡을 수 없거든. 북에 있으면 동서를 품고야 남에 가지, 그렇지 않으면 품지를 못해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

이상이에요. 이상이라는 것은 자기 혼자 잘해서 되는 것이 아니에요. 동은 서를 품기 위해서는 남과 북을, 외부를 품어야지요?「예.」이래 가지고 여기에서 내가 내 몸뚱이를 사랑하듯이 내 가정을 사랑하고 내 나라를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됨으로 말미암아, 그 가운데 중심이 있게 될 때 지상?천상천국이 하나된 이 지상이 영원한 하나님의 안식 복지가 된다는 거예요. 거기에는 상충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작은 것은 큰 것 앞에 흡수되는 거예요. 아무리 시계가 좋다 하더라도 큰 집안에 흡수되어야 되는 거예요. 아무리 인간이라도 집에 들어와서는 다 하나돼야 된다구요. 그렇잖아요? 천주 가운데 모든 존재는 영속하려고 하는 거예요. 영속하기 위해서는 인격적 신이 이상적 동서로부터 남북을 품어야 돼요. 동서를 품기 위해서는 남북을 통합해서 품어야 되고, 남자 여자가 부모가 되면 부모는 아들딸을 위해서 세계적 아들딸을 품어야 돼요, 더 큰 아들딸을! 무슨 말인지 알겠나?「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