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퍼센트는 여자가 참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9권 PDF전문보기

80퍼센트는 여자가 참아야

부처끼리 싸우는 사람들은 미욱하고 세상에 뭐라고 할까, 망할 간나 자식밖에 없어요. 원리를 알고 어떻게 그렇게 돼요? 그렇잖아요? 싸움하게 되면 그것을 찾아가게 돼요? 여편네하고 싸움하고 나서 그 저녁에 좋다고 찾아가요? 어때, 유종관?「찾아가면 화해가 되고, 안 찾아가면 다음날까지….」찾아갈 수 있는 체면이 돼? 마음이?「없지요.」그러니까 찾아갈 수 없게끔 체면이 없잖아?「예.」거기에 걸리지 말라는 거야.

여자나 남자나 몇천년 만에 만나 가지고 둘이 만난 인연이 오죽한 거예요? 그걸 왜 깨뜨려 버려요? 선생님을 만나 가지고 선생님에게 단련을 받더라도 ‘선생님이 뭐 이렇고 저렇다.’ 불평해 가지고 돌아설 수 없어요. 불평 받아야 되게 돼 있어요. 수술해야 돼요. 알겠어요? 수술을 해야 돼요.

그러다 보니 내가…. 남이 잘사는 세상에 내가 한번 잘살아 봤어요? 요즘에 선생님이 잘사는 것같이 보여요? 어머니 기르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아요? 어머니가 듣고 기분 나빠서 가겠구만. 그런 얘기를 왜 식구들한테 하느냐고 언제나 그래요. (웃음) 그런 얘기를 안 하면 재미가 없다구요, 재미가! 남자나 여자나 재미가 없잖아요?

그래, 선생님이 양보하겠나, 어머니가 양보하겠나? (웃음) 누가 더 양보하겠어요? 여자가 양보 더 해야 되겠나, 남자가 양보 더 해야 되겠나?「어머니가요.」어머니가 양보 더 해야 돼?「예.」말도 말라, 이 쌍것들! (웃음)

아버님이 아버지 같고 오빠 같고 할아버지 같잖아요? 아, 그렇잖아요? 손녀 같고 약혼녀 같고 누이동생 같은 게 어머니 아니에요? 4대 심정 가운데 3대 심정을 컨트롤해야 될 것이 선생님이라구요. 멋도 모르고…. 여자들이 입이 빨라요, 남자들이 입이 빨라요?「여자들이 입이 빠릅니다.」뭐 한마디만 해도 얼굴이 새빨개져 가지고 눈이 삼각형 독사 눈같이 돼요. 제일 무서운 게 여자라구요. 그래서 거꾸로 보게 되면 여자, 자여! 배우라는 거예요. 잘 자리를 준비해 가지고 안내할 수 있는 ‘자여!’ 이거예요. 잡시다! 그게 여자예요, 여자!

그런 여자들이 많지 않아요. 그렇지요? 남편한테 지고 싶지 않지요? 문상희! 남자하고 상의하고 지내, 자기가 먼저 상의하기 전에 성내?「상의하는 편입니다.」잘 상의하겠다! (웃음) 남편이 너무 유순하더만. 뺨을 몇 대씩 갈겨 가지고 교육해야 할 텐데, 그런 성격이 못 되잖아?「아닙니다. 무서워요.」무서워?「예.」사랑 받겠다고 할 때 안 해주니까 무섭겠지. (웃음) 80퍼센트는 여자들이 참아야 돼요. 타락이 여자 때문에 됐다는 것을 알아야 돼요.

사실 여자들이 남자들 다루기가 쉽지요. 몇 개월만 살아 보면 남자 성격을 다 알지요? 여자 성격은 3년 이상 살아도 몰라요. (웃음) 올라왔다 내려갔다, 올라왔다 내려갔다 빙빙 돌면서 가지각색이 다 있는데, 남자들은 그러지를 않아요. 올라갔으면 올라가고 내려왔으면 내려오지 빙빙 돌면서 얄궂은 모양을 안 한다구요. 아, 그렇잖아요?「맞습니다.」(웃음) 남자들은 맞다는데 여자들은 틀렸다고 하는 거예요. 틀렸다고 한번 해봐요, 내가 물어 볼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