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종교는 어떤 종교인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4권 PDF전문보기

참된 종교는 어떤 종교인가

이렇게 볼 때, 종교 가운데 참된 종교는 뭐냐? 사랑의 도리를 중심삼고 부자의 관계, 부부의 관계, 자녀의 관계를 명확히 가르쳐 주고, 변치 않는 영원한 사랑의 법도에 치리받을 수 있는 사랑의 내용을 교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교리를 가르치는 종교의 종주라야만 참된 성인이 될 수 있고, 인류가 따라갈 수 있는 전통적 기반을 이어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무슨 자연과학의 논리가 어떻든, 뭐 원자의 구조가 어떻든, 세계의 체제가 어떻든…. 이렇게 볼 때 이상은 무엇을 중심삼고 논해야 되느냐? 지식을 갖고 논하는 이상론은 한때뿐이예요. 방향성밖에 안 되는 거예요. 권력을 갖고 논하는 이상론도 한때밖에 안 되는 거예요. 영원한 세대를 가려 갈 수 없어요. 돈을 가지고 배금주의, 황금만능주의를 부르짖는 사람도 한때예요. 그러나 사랑의 이상론을, 사랑의 권력을, 사랑의 지식을, 사랑의 가치를 그 무엇보다 주장하는 것만이 모든 것을 이기고 남을 수 있다는 거예요. 이것은 오늘만으로 끝나야 할 것이 아니고 영원히 보장하여 자손만대, 자기 사랑하는 후손들 앞에 이어 주고 싶은 전통적 내용이라는 것을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걸 것 같아요?

그러므로 종교를 찾아가야 되는데, 참된 종교는 어떤 종교냐? 참된 사람을 만들어야 돼요. 지금까지 인간들이 `인간이 무엇이냐? 인간완성이 무엇이냐?' 하는 것도 모르고 있다구요. 무엇으로 완성이 될 수 있느냐? 돈이예요? 아닙니다. 지식이예요? 아닙니다. 사상이예요? 아닙니다. 아무리 사상이 좋다 하더라도 사상가의 사상을 자기 사랑과 바꿀 수 있어요? 자기 남편과 바꿀 수 있고 아들과 바꿀 수 있어요? 사상이라든가 이념을 가질래요, 아들딸을 가질래요? 사상은 아들딸을 못 갖다 줘요. 사상은 아내와 남편을 못 갖다 줘요. 사상은 부모를 못 갖다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