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귀한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0권 PDF전문보기

세상에서 제일 귀한 것

요즘 교수님들 정년퇴직이 몇 살이오? 요즘에 교수님들 몇 살에 정년퇴직해요? 「65세입니다」 65세 지난 이후의 교수의 자격과 정년퇴직 하기 전의 교수의 자격이 같소, 틀리오? 「틀립니다」 왜 그래요? 나이 많으면 생각 궁량도 넓어지고 모든 지식도 체험도 많아지기 때문에 턱이 더 높아지지 낮아지질 않아요. 예순다섯 살 되면 낮아집디까? 궁량이 더 넓어져요. 난 그래요. 나는 칠십이 되니 세계가 내 눈앞에 점령당하는 것 같고, 하늘나라에까지 다리를 놓고 싶을 정도로 배포가 점점 커 가는데, 여러분은 안 그래요? 그 인격적 가치 기준에 있어서 떨어지게 안 돼 있어요.

요즘 정년퇴직한 교수들 보면 말이예요, 아이구, 벼랑에 떨어진 것 같아요. 그게 틀린 거예요. 잘못 알았어요. 몇 년 동안 먹여 주던 월급보따리 가치하고 사랑의 가치하고 비교할 수 있어요? 문교수! 교수라는 직위는 태어나다 말고 죽은 딸 하나만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살아야된다 이거예요. 자기 딸하고 교수 직분하고 바꿀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일 귀한 게 뭐냐? 내가 갖고 있는 이걸 움직이게 되면 대한민국에 가면 대한민국이 움직이고 하늘나라에 가게 되면 하나님까지 움직일 수 있다, 그런 보물을 가졌다 하고 생각할 때 정년퇴직했다고 못살겠다고 울고불고 하게 돼요? 그러면 십년만 되게 되면 꼬부랑 할머니 할아버지가 돼 가지고 공동묘지에 다 가게 돼요. 아내를 사랑하고 자식을 사랑하면서 '자, 이제부터 출발이다!' 해보라구요. 그렇잖아요?

'당신 몇십 배, 아들 너희들 몇십 배 사랑할 수 있는 자유의 천지가왔다. 너와 나와 합해서 뭣이든지 한번 해보자. 사랑의 꽃을 피워 보자! 사랑의 가지를 뻗쳐 보자! 사랑의 잎을 피워 보자!' 해보라구요. 왜 못 해요? 그걸 모른다구요.

나 칠십이 됐어요. 이제부터 내가 소련에 가 가지고 소련을 요리하려고 그런다구요. 무엇 갖고? 총칼 가지고? 원자탄이 수두룩한데 총칼로되나? (녹음이 잠시 끊김)

사랑하고 돈하고 바꾸겠다는 사람 손 들어 봐요. 지식하고 바꾸겠다는 사람 손 들어 봐요. 교수님들! 권력하고 사랑하고 바꾸겠다는 사람 손들어 봐요. 요즘은 돈 가지고 사랑을 마음대로 살 수 있는 세상이지요. 그거 얼마나 싸구려입니까? 돈보다 싸요, 돈보다 비싸요? 비싸요, 싸요? 「쌉니다」 싸구려 사랑이예요. 푸푸푸 ! (웃음) 싸구려 좋아하는 사람 손 들어 봐요.

또 대학 나왔다고 해 가지고 그 싸구려 지식 가지고 '나 대학 나왔는데!' 하면서 마음대로 하겠다는 패가 있어요. 그놈의 자식은 그 뒷배경을 보면 도적놈의 사촌이고 백정놈의 자식이예요. 별의별 것이 다 있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대학 나오면 그만이지' 이래요. 그거 비싼 사랑이예요, 싸구려 사랑이예요? 「싸구려 사랑입니다」 여자들 좋아하지요? '남자가 어느 대학 나왔어?' 이런다구요. 국민학교밖에 나오지 않은 간나들이 말이예요, 결혼 상대라면 어느 대학 나온 남자냐고 물어 본다구요. 이게 도적놈이예요. 자기가 국민학교만 나왔으면 '어느 산중에서 숯을 굽던 남자요?' 하고 물어 봐야 할 텐데 말이예요. (웃음) 양심적으로 그래야 될 게 아니예요? 도적놈이예요, 도적놈.

작은 도적놈은 큰 도적 놈한테 강도를 당하는 거예요. 대한민국에 큰 도적놈 닐니리동동 많잖아요? 교통순경도 도적놈 많지. 돈벌어 가지고 위에 바치고 그러잖아요? 싸구려 사랑 얼마나 많아요. 쓰리꾼이 되어 가지고 쓰리한 돈 가지고 4년제 대학 졸업한 사람이 있다면 그렇게라도 대학 졸업장 탄 사람한테 시집가는 게 제일이라고 생각하는 여자들이 있어요. 그 간나들, 그게 싸구려 사랑이예요, 뭣이예요?

또 보라구요. 대한민국 대통령 아들이면 다예요? 대통령들 보라구요. 대한민국 대통령 가운데 이박사도 쫓겨났고 장 면 정권도 쫓겨났어요. 그렇지요? 그다음에 박정희 대통령은 어땠어요? 죽었지요. 그다음엔 전대통령 어떻게 되었어요? 그 사람도 쫓겨났지. 백담사에 갔어요. 백담사 하면 흰 돌로 담을 만들어 '죽을 사(死)' 자를 붙여 놓은 거예요. 널이예요, 백담사가. 노대통령은 어때요, 노대통령? 노대통령도 정신차려야 돼요. 40년 동안 대한민국의 대통령들이 잘났다고 하고, 대통령 만년 해먹겠다고 했는데 다 쫓겨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