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독회를 적당히 할 수 없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1권 PDF전문보기

훈독회를 적당히 할 수 없다

끝났나? ‘조국광복’ 해봐요! 조국!「광복!」광복!「광복!」그 다음에 뭐라구요?「해방!」해방이 안 되어 있어요. 남북이 광복이 안 되어 있다는 거예요. 하나되어서 해방이 안 되어 있다구요. 해방은 천주적이에요.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일본 같은 것은 문제가 안 된다구요. 한국이 문제입니다. 남북통일이 문제라구요. 미국 같은 것을 전부 다 포기하더라도 남북통일을 이루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기독교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권이 남북통일을 도와줌으로 말미암아 부모님의 승리권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아무렇게나 말씀을 하더라도 전부 다 공식적인 것들을 빠짐없이 얘기하고 있다구요. 말씀을 잘못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원고를 써 가지고 설교하는 말씀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원고를 쓰지 않습니다. 전문가라구요. 탕감복귀노정에 있어서 전문가입니다. 언제 들어도 틀림이 없습니다.

머지않아 선생님은 영계로 가야 되기 때문에 말이에요, 50년 동안 정성을 다해서 말씀한 내용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감정하고 있습니다.

훈독회의 챔피언이 선생님이지요? 그 말이 누구로부터 시작되었어요? 여러분으로부터 시작되었어요?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그러한 사실을 알기 때문에 선생님은 그것을 적당히 생각할 수 없습니다. 심각하다구요. 여러분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지요?

언제든지 밥 먹을 시간이 되면 ‘아이구, 훈독회는 그만두고 밥 먹자!’ 하지요? 어머니도 그럴 수 없습니다. 어머니는 ‘한 시간을 한다고 약속했는데 왜 두 시간, 세 시간을 합니까?’ 그럽니다. 그렇지만 사람을 그릴 때 눈을 그리고 코를 그려서 상체를 그렸으면 하반신까지 그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것을 중간에서 그만두는 것은 선생님이 용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그냥 앉아서 생긴 것이 아닙니다.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