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낚시 배는 열두 사람이 타고 생활할 수 있게 돼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2권 PDF전문보기

우리 낚시 배는 열두 사람이 타고 생활할 수 있게 돼 있어

그리고 여러분도 배 타고 다니는데, 배 타는 것이 좋아요? 아침에 해가 떠 올라올 때하고 저녁에 저녁 노을이 지려고 할 때가 낚시가 제일 잘 되니까 그때만 좋지, 낮에 땡볕에서 낚시질하는 것은 싫지요? 선생님같이 앉아 가지고 말이에요. 여름에 보트에 가리는 것을 만드는데 그거 얼마나 힘드는지 몰라요. 3년 동안 가리기는 뭘 가려요? 그러니 새까매졌어요. 여기 껍데기가 먼저 벗어져요. 여기는 수직으로 맞거든. 이쪽은 비스듬하게 햇빛을 받기 때문에 좀 덜한데 말이에요. 그 다음에는 여기가 벗어지고, 이마가 벗어져요. 여기는 안 벗어져요.

「이번에 온 새로운 두 대는 앞에까지 가리개가 있어서 좋습니다.」음, 그러라고 그랬다구. 밤에도 잘 수 있게끔 모기가 못 들어오게 만들라고 했는데 했는지 모르겠구만.「비닐로 해서 자크로 조립하고 철거하게 되어 있습니다.」밤에 잘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하는 거예요. 배를 가지고 어디를 가면 집이 어디 있어요? 거기서 먹고 자고 다 해야 돼요.

우리 배는 열두 사람이 먹고 자고 할 수 있는 거예요. 안에는 네 사람 다섯 사람씩 자거든. 그 다음에 넓은 데는 얼마든지 잘 수 있어요. 선생님이 자는 데는 두 사람이 자게 되어 있다구요. 여기 두 사람, 네 사람, 여섯 사람하고 해서 벌써 열 사람 이상 잘 수 있는 거예요. 위에는 낚시할 때 앉게 되어 있는데 거기에서도 두 사람이 넉넉히 잘 수 있거든. 열두 사람이 잘 수 있게 지어져 있어요. 그리고 열두 사람 이상은 탈 수 없어요. 열두 사람도 많아요. 본래 규정은 8명이에요.

벌써 두 사람만 더 타도 엔진 소리가 달라요. 살로브라 호텔에서와 같이 그 식으로 운전하는데, 이게 커브를 돌면 우웅― 소리가 달라져요. 엔진이 돌지 못하고 헛도는 거예요. 헛돌면 이미 그것은 고장나는 거예요. 소리가 언제나 일정하지 않으면 고장이 나요. 그 소리가 나지 않게끔 운전해야 되는 거예요. 소리가 나면 고장나기가 쉬워요. (선박에 대한 보고)

「마스터 마린에서 온 기술자한테 물어 보니까 기어를 멕시코에서 깎아 가지고 미국 회사로 가져와서 조립을 한다고 그럽니다.」멕시코에서 깎을 수 있으면 우리도 얼마든지 깎을 수 있는 거예요.「그러니까 그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국진이한테 하라고 해요. 국진이가 무엇이든지 다 하고 있는 거예요.

국진이가 ‘그까지 것은 문제도 아닙니다. 저한테 시키지 않아서 그렇지.’ 그러며 웃더라구요. 그래요. 문제 아니에요. 자동기계로 인공위성의 부속품을 다 깎는 거예요.「예.」별의별 것을 다 깎는데 이것은 앉아 먹기지요. 뭘 못 할 게 없어요. 내가 지금 손대기 싫어서 그렇지, 못 하면 내가 다 할 거예요. 젊은 사람이 새까만 머리를 가지고 노인 머리도 못 따라가서 무엇에 써먹겠어요?

내가 지금 축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 경기를 하겠구만.「예. 오늘 두 시에 합니다.」오늘 4강에 올라가는 결정이라며?「아닙니다. 8강을 확정짓고 있는 중입니다. (브라질 축구단에 대한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