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배는 누구든지 좋아하게끔 되어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2권 PDF전문보기

우리 배는 누구든지 좋아하게끔 되어 있어

이제는 우리 배를 팔려고 하는 거예요. 지금 서양 식구들이 팔고 있다구요. 9만2천 달러예요. 9만2천 달러면 이 집 두 채 값이에요.「수도 상 부인이 외판을 하러 다니는데 9만 몇천 달러에 판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 사람이 그렇게 좋아한답니다.」좋아하게 되어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 배를 사려고 했지만 지금까지 30년 동안 선생님이 한 척도 안 팔았어요.

여기도 몰라서 그렇지, 브라질 부자들은 전부 저 배를 사게 되어 있어요. 낚시하는 데는 저 이상 배가 없어요. 일곱 사람, 여덟 사람이 의자 하나 없이 그냥 낚시할 수 있는 거예요. 선생님이 앉는 데를 앉고 좌우 편에서 하면 네 사람이 앉아서 할 수 있는 거거든. 여기 올라가면 옆 사람은 문제없는 거예요. 앉아 가지고 의자 같은 것 구질구질 한 것 없이 그냥 그대로 간단한 그 자체를 가지고 의자 대신해서 할 수 있어요. 또 들어가서 자는 것도 문제없다구요. 그렇게 만든 거예요. 그리고 여자들 때문에 변소도 다 만들었어요. 어머니 성화 때문에 만든 것 아니에요? (웃음)

걱정할 것 없어요. 먹을 것만 있으면 돼요. 찰떡 같은 것을 냉장고에 넣어 놓으면 사흘 동안은 밥이 필요 없어요. 배가 고프면 집어먹고 김치 짜박지를 먹으면 돼요. 그 다음에 오이 절인 것이 있잖아요? 그것을 반찬 대신 떡하고 먹으면 참 맛있다구요.

우리가 미국의 48개 주를 돌아다닐 때 쇽빵 둘하고 베이컨을 두 개를 가지고 다녔어요. 한 끼에 그것 하나씩이에요. 빵 조각하고 베이컨하고 그 다음에는 김치예요. 젊은 놈들은 한 끼에 세 개씩 먹어도 부족할 텐데 하나씩밖에 안 주는 거예요. 김영운이 말이에요. 내가 배 안 고픈데 너희들이 배고플 게 뭐냐 이거예요. (웃음)

내가 일화가 많아요. 일화가 참 많아요. 열두 시쯤 된다면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야 되기 때문에 세 시간 자기 위해서 호텔에 안 들어가요. 그러면 차가 고장났다고 해서 길가에다가 차를 대고 쉬는 거예요. 길가에서 한잠 자면 돼요. 네 사람이 타고 다니면 그 값이 얼마예요? 80달러면 사 팔 삼십이(4×8〓32), 3백 달러가 살아나는 거예요. 그것 가지면 일주일 먹고 산다구요. 그렇게 절약했다구요.

그러면서 하루에 몇백킬로미터를 달리느냐 하면, 7백 킬로미터 이상이 책임량이에요. 암만 바쁘더라도 7백 킬로미터를 달려야 돼요. 1천3백, 1천4백 킬로미터까지 달린 거예요. 그래서 43일 동안에 50개 주를 순회한 거예요. 미국의 전 주(州)를 처음으로 일주한 것이 아마 선생님이 기록일 거예요. 남이 다니던 길은 가기 싫어요. 안 간 데를 가는 거예요.

이번에 수초로 물길이 막혀 가지고 배들이 안 가는 데를 가니까 얼마나 멋져요! 고기가 무진장 잡힐 텐데, 고기가 얼마나 애원하는지 모르겠어요. 타고 오는 배는 좋은데, 주인은 좋은데, 탄 사람이 나쁘다는 거예요. 나를 원하는 거예요. 아이들도 보면 자기 어머니 아버지가 아니고 그 나라의 미인대회에서 일등 한 아가씨가 오더라도 엉엉 울며 싫다고 그러잖아요? 마찬가지라구요. 나를 원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