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심사(言行心事)가 일치돼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언행심사(言行心事)가 일치돼야

지금부터 선생님의 아들딸들도 재교육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자비하게 훈련시켜야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요전에 현진이가 일본에 가서 좋은 말씀을 했지요?「하이.」선생님이 조직을 새롭게 편성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여러분이 해와국가의 책임을 탕감하고도 남을 수 있는 기준을 세웠다고 생각해요? 책임 완수예요, 미완수예요?「미완수입니다.」그래서 일본의 뒤에 필리핀을 붙여 주었습니다. 그 두 나라가 하나됨으로 말미암아 아시아에 희망이 생기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람과 교차결혼을 놀음놀이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구요. 알겠어요?「하이.」

누구든지 다른 나라에 가서 자기의 나라에서 닦을 수 있는 이상의 기반을 닦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아야 됩니다. 그럼으로 말미암아 탕감복귀의 역사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게 될 것입니다. 과거를 앎으로써 현재가 망할 것인가 발전할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선생님도 팔십이 되었는데, 지금부터 새롭게 출발하려고 생각합니다. 50년 전에 결심하던 이상의 결심으로 출발할 것입니다. 그래서 천국을 혁명하고 영계를 혁명해야 됩니다.

여러분이 어떤 입장에 있는가를 분명하게 가르쳐 주기 위해서 이런 말씀을 하고 있다구요. 어떻게 일본의 내리막길을 오르막길로 만들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기 때문에, 심각한 말씀을 교육의 진리로써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선생님의 입장입니다.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는 희망의 세계가 연결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점점점 어둠 속으로 떨어져 갈 것입니다. 알겠어요?「하이.」

지금까지 선생님은 일신의 오감은 단번에 죽을지언정 내심의 오감은 영원히 살아서 재창조하고도 남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제도 말씀했지요? 가인과 아벨의 원칙은 어디든지 적용됩니다. 그러니까 무엇을 불평하기 이전에 자기 자신을 돌아보아야 됩니다. 날마다 거울 속으로 들여다보는 눈, 귀, 코, 입, 손으로 느끼는 오감이 안착해서 만세를 부를 수 있을 날이 언제쯤일 것이냐? 지금까지 그런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어요? 없지요?「하이.」

사람의 손은 왼손과 오른손이 하나되지요? 입술도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자연적으로 하나되지요? 눈, 귀, 코도 한쪽이 잘못되면 엉망진창이 됩니다. 동양에서 뭐라고 그래요? 언행일치(言行一致)라고 하지요? 언행뿐만 아니라 심사(心事)도 하나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먼저 말을 해놓고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안 되지요? 누구든지 자기 자신이 말한 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언행 뭐라구요?「심사 일치!」그렇게 일치하면 정착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