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제 파탄과 청소년 윤락을 방어할 수 있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7권 PDF전문보기

가정문제 파탄과 청소년 윤락을 방어할 수 있는 것

도의적인 문제라든가 환경 파괴문제라든가 기근문제라든가 별수없어요. 그건 전부 다 국경을 막아 놓기 때문에, 북한이 쇄국정책을 하기 때문에 그래요. 어디든 가라고 해보라구요. 왜 죽어요? 동물이 국경을 넘어 가지고 살 수 있는 곳을 찾아가는데 인간이 왜 죽느냐 말이에요. 그걸 못 하게 하니까 갇혀서 죽는다구요.

우리가 이번에 그런 제의를 해야 됩니다. 내가 말할 수 있으면 내가 제안을 하면 좋겠다구요. 이렇게 살 수 있는 길을…. 어차피 별수없다구요. 가정문제 파탄과 청소년 윤락하는 이것을 방어할 수 있는 것이 뭐예요? 할아버지로부터, 어머니 아버지로부터, 자기 부부로부터, 자기 아들딸이라는 거예요. 4계열 중심삼고 3단계지요.

그것이 전부 다 자유롭게 화합할 수 있는 것은 별거 없다구요. 힘 가지고 안 돼요. 할아버지 힘 가지고, 아버지 힘 가지고 돼나요? 힘 가지고 하면 할아버지보다도 아버지가 더 강하고, 아버지보다도 젊은 자기 부부가 제일 강한데 말이에요. 제일 약한 것이 뭐냐 하면 아들딸인데 제일 강한 젊은 부부는 할아버지보다도, 아버지보다도 아들을 더 사랑해요. 그걸 어떻게 화합시키느냐 이거예요.

그러니까 한 가정 형태가 전부 다 같은 가치적 내용을 지녔다는 것을, 상하?좌우?전후가 공통적인 가치를 가졌다고 보여야만 되는 거예요. 차이 있는 것은, 바른쪽이 차이 있으면 왼쪽이 돌려주고, 위가 차이 있으면 아래가 도와주고, 아래가 차이 있으면 위가 도와주는 그런 방식밖에 없다구요. 화합시킬 수 있는 것은 뭐냐 하면 공통적인 기준이라는 것은 사랑인데 무슨 사랑이냐? 자기를 위하는 사랑이 아니에요. 할아버지 자기만 위하는 것은 전부 다 찌그러지거든요. 안 된다구요.

그러니까 보다 위하는 사랑이라야 됩니다. 전체를 위할 수 있는 사랑, 그것이 참사랑이에요. 전부가 위하는데는 그 가정은 발전하는 거예요. 위함받은 그 물건은 누가 점령 못 하기 때문에, 천운이 관리하기 때문에 그 가정은 발전합니다. 이론적이라구요. 자기 중심삼고 잘살겠다고 형제끼리 싸움하게 되면, 열 형제 있다면 싸움을 하게 되면 싸움을 일으킨 형제는 맨 꼴래미 가는 거예요. 그것이 한계선을 넘게 되면 탈락이 벌어진다구요. 쫓아내야 된다는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