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연합 세계 회장으로서 직접 표창해도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6권 PDF전문보기

여성연합 세계 회장으로서 직접 표창해도 돼

통일교회 여자들은 복이 많아요. 내가 계산을 잘못 했어요. 여자들을 내세우다 보니 나 자신부터 손해가 많아요. 어머니도 얼마나 당당한지 몰라요. 가만히 머리를 보니까 희끗희끗해져서 머리 센 아내한테 내가 욕을 하면 안 되겠다, 불쌍하게 봐야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구요. 머리가 희어지는 것이 얼마나 교재가 되는지 몰라요. 정말이라구요.「아주 멋있어졌습니다. 머리가 아주 멋있게 됐습니다. 지금 아주 적당히 희어 가지고 아주 멋이 납니다.」나 때문에 저렇게 늙었다면, 머리가 세었다면, 참 미안하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이번에 가난 퇴치, 빈곤 퇴치에 대한 워크숍(수련회)을 할 때는 세계적으로 여성연합 회원 중에서 가장 봉사활동을 많이 한 사람 20명을 표창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어머님 이름으로 표창장을 이렇게 허락을 받았습니다. (문난영)」나한테 허락 받아야 하지, 함부로 그렇게 하면 안 되는데.「그렇습니까, 아버님?」그래, 통일교회 어머니 하게 되면 통일교회의 총재가 될 수 있는 후계자인데….

「아버님, 허락해 주세요.」나는 처음 듣는데 생각하지도 않고 허락하나? 일을 그렇게 하면 가정불화가 된다구.「정말로 애를 많이 쓴 사람입니다.」그래, 표창하는 것이 좋아. 자기 이름으로 주지 왜?「아니요, 제 이름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어머님 이름으로….」어머니 이름이 뭐가 좋아? 여성연합이 뭐…. 어디 한국이야, 전세계적이야?「전세계적으로요.」

그래, 세계적일 것 같으면 뭐…. 그럼 표창을 하게 될 때 어머니가 줘야 된다는 말 아니야?「예. 그래서 어머니가 주시면 좋고요. 10월 14일날 하는데요.」언제?「10월 14일날 유엔에서 저희가 가난퇴치, 빈곤퇴치에 대한 워크숍을 합니다.」10월 14일날 어머니가 어디를 가나? 10월 14일날? 어머니가 청평에 간다는 얘기 안 해? 그런 프로그램은 없다구. 왜 14일날 가는 거야?

「유엔에서 자리를 빌려 가지고 하는 행사입니다. 전에 아버님께 보고 올려서 허락 받았습니다. 세계여성연합이 유엔에 자리를 빌려 가지고요. (곽정환)」청평에서 준다는 것은 무엇인데?「그것은 전혀 다른 것이고요.」「부모님은 청평에서 행사가 있으니까 못 가시는 거예요. 대신 이제 어머님 명의로 세계회장이 상장을 준다고 이렇게 하는 겁니다.」

그래, 내가 이상해서 물어 본 거라구. 14일날은 청평에서 성인들을 모아놓고 잔치하는 해방의 날인데, 무슨 빈곤퇴치에 수고한, 봉사한 사람들을 겹쳐서 주려고 하느냐 그 말이야, 내 말은.

「어머님은 청평의 행사 때문에 안 되니까요, 어머님 명의만 빌리는 겁니다.」세계여성연합 회장의 이름으로 주어야지, 어머니 이름으로 줄 게 뭐야?「세계적으로 수고를 많이 한 사람들이니까요.」자기가 여성연합 세계 대표 아니야?「그래도 가치가 문난영하고 어머님하고 전혀 다르니까요.」

아니에요. 이번에 문난영이가 그렇게 되면 세계에 쑥 올라가는 거예요. 어머니를 함부로 끌어다 상을 주려면, 어머니가 매일같이 상 주어야 돼요. 자기가 세계여성연합 회장 아니야? 그러면 자기 이름으로 해서 주라구.

「어머님은 총재이시고….」부처 부처 장관 상을 줄 때 대통령이 가서 주어야 되나? 대통령 이름을 갖다 박아 놓으면 곤란하다는 거야.「그런 봉사활동을 지금까지 8년 했는데, 그런 표창은 이번에 처음 합니다.」처음 하는데, 백년 했더라도 상을 주게 되면 처음 중의 처음이지 뭐, 두 번인가?

통일교회 단체가 여성연합밖에 없어?「여성연합의 총재님이니까요. 어머님이 한번 이렇게 쳐다봐 주시는 것하고 다르기 때문에요.」그러면 나라의 대통령이 상을 주면 제일 좋지. 아무나 부탁하고 그러면 안 된다구. 자기 이름으로 해도 괜찮아.

지금까지 선생님이 상 준 것은 한 번밖에 없어. 내 이름으로 상 준 것 말이에요. 언제 상 준 것 생각나요, 내 이름으로? 상 준 것이 누구인가? 강현실이가 선생님 이름으로 된 상을 한 번 탔을 거라구요. 물어 봐요, 탄 사람이 많은가.

곽정환, 선생님 상을 한 번 타 봤어?「예. 지난번에 33년 근속상을 주셨습니다.」그때 강현실이랑?「그때 강현실 회장도 그렇고, 선배들이 여러 명 받았습니다.」그때 처음 상을 준 거라구. 그럼.「직접 부모님이 주셨습니다.」33년 기념으로 다 그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