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도 멀리 떨어진 곳에서 먹이를 찾고 새끼를 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6권 PDF전문보기

동물들도 멀리 떨어진 곳에서 먹이를 찾고 새끼를 친다

여러분, 연어를 알아요, 연어? 일본 말로 하면 사케(?)예요. *일본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사케입니다. 사케 가운데 붉은 사케를 좋아합니다. 사케도 5종류가 있습니다. 빨강, 핑크, 실버, 킹, 아마고의 5종류입니다.

그런데 핑크 사케는 2년마다 돌아온다구요. 실버는 4년, 킹과 아마고 사케는 6년마다 돌아옵니다. 전부 다 이름은 다르지만 그 조상은 같습니다.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전부 다 내용은 같지만 기후 관계, 사는 지방에 따라서 달라져서 5가지 종류가 되었을 뿐입니다. 내용은 같은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연어라는 고기는 고향을 떠나서 멀리는 5천 마일, 오대양을 순회해요. 야, 그것 아주 근사하지요. 한국 사람과 일본 사람을 보면, 한국은 반도고 일본은 조그마한 섬나라인데, 아이구, 좁은데 얼마나 갑갑해요? 후우! 얼마나 갑갑하냐 이거예요. 거침없이 펼쳐져 있는 바다를 헤엄치면서 ‘내 천지다!’ 하고 돌아다니니 얼마나 멋져요! 안 그래요?

여러분은 기러기를 좋아해요, 닭을 좋아해요?「기러기를 좋아합니다.」기러기를 왜 좋아해요?「나니까요.」나니까 좋지요. 공중을 나는데 먼 거리를 날아요. 학이나 기러기는 대양을 건너고 대륙을 건너서 먼 더운 나라에 가는 거예요. 기후를 따라 이동하면서 먹을 것을 찾고, 그 다음에는 새끼 칠 곳을 찾아가는 거예요. 사람도 마찬가지지요? 좋은 먹을 것을 찾아가고, 좋은 새끼를 낳기를 바라는 거예요. 그것을 알아요?

농사짓는 시골에 가면 참게가 있어요. 목포에 가서 보니 참게를 잡아다가 팔더라구요. 거기서 새끼를 쳐 가지고 담수를 따라서, 강을 따라서 올라가는 거예요. 담수가 있는 곳을 찾아가서 참게가 크는 거예요. 그래서 여름이 되면 좋은 곳에서 잘 먹고는 가을이 되어 벼를 베고 나서 비가 오면 물을 타고 강을 통해서 죽 내려가는 거예요. 어디까지 내려가느냐 하면 바다까지 다 내려가요. 담수하고 염수가 합하는, 두 물을 중심삼고 움직이는 게는 해수를 먹어야 새끼를 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