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剛柔)가 균형이 맞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9권 PDF전문보기

강유(剛柔)가 균형이 맞아야

사람은 양심이 있기 때문에 빚지면 갚아야 된다는 거예요. 세 번 이상, 3단계, 일곱 고개, 열 고개, 열두 고개를 넘어가야 돼요, 열두 고개. ‘아리랑’이란 것은 ‘사랑 애(愛)’ 자, ‘마을 리(里)’ 자, ‘고개 령(嶺)’ 자예요. 사랑하는 마을 열두 고개를 넘어야 돼요. 왜? 12상이에요. 천운이 그렇게 돌아요. 춘하추동 열두 달이라는 거예요.

봄은 봄으로서…. 봄이 되면 꽃이 피어야 되는 거예요. 여름에는 무성하게 돼요. 그래, 위해서 있는 거예요. 무성해야 할 때에 무성하지 못하면 잘라 버리고 그런다구요. 그것은 없어지게 되어 있어요. 가을에는 열매를 맺어야 돼요. 겨울에는 얼어야 돼요. 만약에 덥기만 하면 말이에요, 이 단단한 열매 같은 것은 다 없어진다는 거예요.

보라구요. 남방지역에 가게 되면 과일들도 전부 물이 많아요. 북방 추운 데에 가면 물이 없어요. 물이 없기 때문에 열매가 단단해요. 물이 스며들지 않게 철갑같이 해 씌워요. 기름이 있다구요, 기름이. 열대지방에서는 땀을 많이 흘리니까 기름이 많이 빠지지만, 한대지방에는 땀을 흘릴 수 없어요. 기름이 있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단단한 철갑같이 씌워진 것이 북쪽에서 어떻게 나요? 온도가 그래요. 0.4도만 올라가게 되면 불어나요. 추우면 위축될 텐데 0.4도만 되면 불어난다는 거예요. 얼음 언 것도 따뜻한 날 같으면 불어나서 풀린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단단한 열매가 습기가 있기 때문에 불어남으로 말미암아 그 껍데기가 터진다구요. 같은 기준이면 어떻게 트고 나와요? 열대지방에는 한대지방에서 자라는 그런 나무가 없고 종자가 없는 거예요. 천지가 다 화합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강하면 약해야 되고 약하면 강해야 돼요. 여러분 부처끼리도 그래요. 둘 다 약하면 어떻게 되겠어요? 알겠어요? 강약이 화해야 돼요.

발전소의 70만 킬로와트, 30만 킬로와트 되는 발전기를 보게 되면 발전기의 샤프트(shaft), 축이 말이에요, 납덩이로 되어 있어요. 바베트라고 하는 그게 납이라구요. 손으로 긁으면 긁어진다구요. 그것이 거기서 돌아가는 거예요. 거기에 기름이 들어가 있어요. 기름이 아무것도 아닌데 그것이 서로 닿지 못하게 되어 있어요. 대번에 타서 한꺼번에 열이 나기 때문에 닿지 못하게 하는 거예요. 기름이 그 역할을 하는 거예요. 우리 관절 같은 데도 기름이 있잖아요? 이쪽 이쪽 이렇게 부딪치면 불이 날 것 아니에요? 그런 것이 닿지 못하게 돼 있어요. 참 조화스러운 거예요, 그게.

여러분, 다이아몬드가 제일 굳은 것인데, 다이아몬드를 깎는데 다이아몬드보다 더 굳은 것으로 깎는 줄 알아요? 그것이 뭐냐 하면 구리예요, 구리. 알겠어요? 그게 돌아가면서 깎는 거예요. 강한 것끼리 하면 불이 나요.

그렇기 때문에 쓱 보고 상대도 말이에요, 강유(剛柔)가 되어야 돼요. 여자가 뭐라고 할까, 유하게 된다면 남자는 강해야 돼요. 여자가 넓적하다면 남자는 길쭉해야 돼요. 그렇잖아요? 좁아야 된다구요. 그래, 강유, 플러스 마이너스가 언제나 화해야 됩니다.

앞으로 자기 가정들 축복하는 것도 간단한 거예요. 어떠한 사람을 택하느냐? 자기 아들딸이 넓적하게 된다면 거기에 반대적으로 길쭉한 사람을 택해야 된다구요. 키 큰 사람은 더 큰 사람? 작은 사람을 택해야 되는 거예요. 그래야 균형이 되는 거예요. 자기가 높은 자리에 있으면 약한 것을 좋아해야 됩니다. 그러면 발전합니다.

회사의 사장이 됐으면 전체를 위해야 됩니다. 전체를 위하면 위할수록 달라붙어요. 달라붙어요, 떨어져요? 달라붙는 거예요. 달라붙어 가지고 주체가 원하는 것을 위하니까 그거 성공 아니에요? 자연히 좋은 결과가 나와요. 그게 성공이에요. 천지 이치는 간단하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