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역사는 아버님의 말씀이 문제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0권 PDF전문보기

앞으로 역사는 아버님의 말씀이 문제돼

선생님이 이제는 새로운 근대문화사를 완전히 혼란시켜 버리고 완전히 뒤집어 박는 거라구요.「현대문명이 섭리를 위해서 나온 것 같습니다. 시디(CD) 하나에 말씀집이 304권까지 다 있고, 주제별 정선이 있습니다. 시디(CD) 하나에 수백권이 들어 있는 셈입니다. 요즘에는 설교하기가 쉬워졌습니다.」참 무서운 시대가 왔어요. (웃으심) 도서관이 시디(CD) 하나에 들어가 있어요.

「책들을 안 삽니다.」(웃음)「시디(CD)에 다 들어가 있습니다.」시디(CD)에 있더라도 과제를 줘야 돼요. 이러 이런 것을 연구하라고 말이에요. 금년 몇 개월은 어떤 내용을 얘기해야 된다는 것, 그래 가지고 책자를 출간해서 교본같이 만들어 놓아야 앞으로 이단 교파가 생겨나지 않아요. 연결시켜 가지고 그걸 전부 다 부정할 수 있는 역사적인 내용을 남기면 별동 교파의 분별이 벌어지지 않아요. 그걸 해놓아야 된다구요.

「원본 말씀이 워낙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에….」유광렬이 피난 보따리에 싸고 다녔는데 그것을 염려한 사람이 없었어요. 내가 다 했으니까 지금까지 이렇게 나왔지요. 협회장이라는 작자들이 역사에 대한 책임을 하나도 생각하지 못했다구요.

내가 삼십 몇 억을 투입해 가지고 출판시킨 거예요. 일본에 많이 갖다 쌓아 놓았지요. 그것을 일본에서 앞으로 사오려면 돈을 수천억 주고도 살 수 없는 거예요. 몽땅 가져오라고 내가 명령을, 결론을 지어놓아야 돼요. 일본에 가 있는 것을 협회에 전부 다 갖다가 한국어로 참고해야 된다는 거예요.

「한국 역사편찬위원회의 젊은 사람들이 말씀에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말씀을 다루기 시작하면 의욕을 갖게 되어 있지요. 학생들이 뭘 모르고, 젊은 놈들이 뭘 모른다구요. 앞으로 역사는 선생님의 말씀이 문제된다구요. 심정문화세계 창건이라는 말을 하게 될 때는 전부 다 들어가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