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 동안에 배를 10배로 확장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2권 PDF전문보기

일년 동안에 배를 10배로 확장하라

조선소, 어디 갔어? 광인이 갔지?「어젯밤에 왔습니다.」밤에 왔어? 광인이!「새벽에 갔습니다.」갔어?「예.」여기 일본 식구들은 제주도에 와 있는 배들을 자기 지구에 가져가는 거야. 알겠나?「예.」여기 제주도에 둬두겠으면 제주도에 둬두어도 괜찮아. 그 대신 매주일 한 사람씩 와 가지고 배를 움직일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거야. 내가 뭐라고 그랬나?「배를 제주도에 놔두면서 매주 한 사람씩 와 가지고 배 운전 훈련할 수 있다!」훈련만이야?「고기도 잡고요.」자기 소속권 내에서 배 탈 사람들을 데리고 오는 거야. 이래서 전국의 유명한 관광지역을 만들려고 그래. 알겠어?「예.」알겠나, 이 녀석아?「알겠습니다.」대답이 시원치 않아. 얼굴은 멀끔하게 생겼는데.「알겠습니다!」그래! (웃으심)

전부 영계에 기록하는 거예요. 저나라에 죽어 가서 책임 못 했으면 무덤이 참소 받을 거예요. 이번에는 내가 배를 만들어 주는 거예요. 알겠어요?「예.」배를 만들어 주는데 한 사람이 열 대씩만 팔라구요.「예.」열 대씩만 팔고, 그 배를 감독해 가지고 자기와 같은 10명씩 지도할 수 있는 책임자들을 만들면 여러분은 이 지역의 챔피언으로서 역사에 남는 해양용사들이 될 것이다! 알겠어요?「예.」그렇게 정하는 거예요.

선생님이 정하면 영원한 거예요. 이 공적인 수련을 받은 끝에서 발표하고 있는 거예요. 알싸, 모를싸?「알겠습니다.」어디 다시 한 번 얘기해 봐요.「예. 첫째는 제주도의 배를 관리하고, 두 번째는 10대씩 판매 내지는 해양산업을 합니다.」손님을 데려와 가지고 관광사업도 하고….「손님을 데리고 와서 관광도 하고!」그럼 여기서는 1백 명이 돼요, 1백 명, 110명이로구만. 그래서 아들딸까지 전부 운전 배우는 거예요. 가정이 배우는 거라구요. 여편네까지 운전을 가르쳐 줘야 되겠어요. 해양사업에 그냥 내버려둘 수 없어요. 알겠어요?「예.」

이래 가지고 요 사람들이 이제 한 번만 하게 되면 40개가 몇 곳 되나요?「4백 곳 됩니다.」금년에 10배 확장시키자구요, 4년 만에 한 번씩 하자구요? 물어 보잖아?「금년에 10배 확장하겠습니다.」「그럼 다 하는 거지요.」(웃음) 뭣이? 아, 4수를 맞춰야지. 4?4절이 얼마나 귀하다는 걸 알잖아? 이 지역은 겨울에도 낚시질할 수 있고 다 할 수 있어. 알겠어요?「예.」

몇 년에, 몇 년에? 정하자구요. 내가 명령하는 것이 아니에요. 임자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거라구요. 배 갖고 싶었어요, 안 갖고 싶었어요?「갖고 싶었습니다.」누가 주는 거예요?「아버님이 주십니다.」주는데는 임자들이 훈련해 가지고 임자들 재산 밑천 만들고, 그 유지가 되라고 주는 거예요. 해양세계의 유지가 되는 거예요. 제주도 하면 자기들을 무시할 수 없어요, 알겠어요? 도지사가 알아 모셔야 돼요. 1백 명 이상의 배를 가진 사람이 생겨날 텐데.

글쎄, 몇 개월이 좋아, 일년이 좋아?「열 배인데 거기에 1년쯤은 주셔야 되겠습니다.」지금 몇 달이야, 몇 달? 9월 달, 10월 달부터 해 가지고 열 사람 못 모아? 자기들은 말해 먹고 클럽을 갖고 있으면서 장(長) 네임 밸류를 갖고 있는 패들 아니야? 어떻게 해? 여기 앉은 사람들이 정하지요. 그것도 정했다가 탕감조건이라도 걸려 들어가지요. 어떻게 하자는 말이에요? 정하라구요.「1년!」「4년!」4년 누구야? (웃음) 이놈의 자식, 4년이 뭐야, 이 자식아?「아버님, 4년은 돼야 이게 정확하지 1년 내에 언제 해요?」내가 하면 1년에 한다! 나 같은 사람은 1년에 하고도 남아.「1년이면 됩니까?」아, 1년도 너무 많지!「4년!」(웃음) 4년은 선생님이 사 사 십육(4×4=16), 16년 뒤에 선생님 나이가 얼마야?「16년까지야 안 가지요?」4년씩 하면 16년 되잖아?「전체 4년요.」전체 4년? 자기보고 물어 보는데.

그렇기 때문에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해줄 거예요. 여기 1년이야, 반년이야?「1년입니다.」여기는 뭐야? 1년이야, 반년이야?「2004년이니까 3년이면 되겠습니다.」자기가 정하라구, 이 녀석아. 정하라구. 여기서 1년 정했는데, 4년이면 16년인데 선생님 나이가 몇이야? 4개월 내에 끝내야 4년에 끝날지 말지 해, 이 녀석아. 일을 해봐서 그런 것은 알 것 아니야?

그래, 확장하고 배가하는 게 쉬워?「그러니까 4백 대 만드는 겁니다, 아버님.」4백 되는데 한 달에 한 대씩 만든다고 하면 4백 대 되는 거야. 440대, 480대가 되는 거라구.「그러면 1년 해야 되겠네요.」최소한도 1년이지. 4년이 어디 있어? 정신이 돌았지. 16년이면 선생님 나이가 몇이야?「16년까지 안 갑니다.」선생님이 언제 영계에 갈지 알아? 선생님이 있는 동안에 죽든 살든 끝장을 보고 말아야지. 알겠어? 그래서 선생님이 어디 가더라도, 대양권 내의 어디를 가더라도 누구든지, 잘난 사람, 못난 사람 누구든지 배 태워 가지고 훈련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유원지가 돼.

그러면 거기에다 이런 수련소를 만들고, 그 패들이 와 가지고 낚시질을 하는 대회도 하는 거라구요. 와 가지고 대회할 때는 4개 지역의 120개국에서 4백 대까지 배 있는 사람들이 와 가지고 한데 모여 보라구요. 글로스터에서 하던 튜너 잡이 생각나요? 한 70대가 되니까 뉴욕까지 소문나더라구.

여기는 얼마야? 6개월이야? 4년이야?「2년!」4년 하지!「2003년, 2004년까지요.」그럼 너만 2년 하겠나?「거기 얼마예요?」아, 1년 정했는데.「1년요?」너는?「저희도 1년은 해야지요.」자기가 결정해야지 남 따라가겠나?「어떻게 해요? 우리 얘기해 봐요.」1년 져야 되겠나, 이겨야 되겠나? 남이 1년 했으면 ‘10개월!’ 그래야지. 아, 시간 가, 이 녀석아. 어떻게 해?「1년이요.」여기는? 전부 다 1년 하겠다고? 여기는 몇 년이야?「1년입니다.」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