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미완성한 기반 위에 걸려 있는 모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479권 PDF전문보기

책임 미완성한 기반 위에 걸려 있는 모세

그렇기 때문에 셋을 중심삼은 개인으로부터 가정?종족?민족, 이 대신 계대를 이은 것이 이스라엘 민족이에요. 이스라엘 나라, 유대교라구요. 유대교와 이스라엘 나라가 가인 아벨이에요. 그런 싸움의 중간에서 국가 대신 이끌기 위해서 엘리야를 중심삼고 북조 10지파와 남조 유대예요. 두 모녀, 두 딸, 두 부인이 하나되어야 할 것인데, 이들의 싸움이에요.

요셉을 잡아 죽이려고 한 거예요. 부모가 사랑한다고 시기해 가지고 목장을 방문할 때 마른 우물에 집어넣어 가지고 죽이려고 하다가 형님 되는 사람이 그래도 죽이지 말고 애급 가는 대상들에게 팔자고 한 거예요. 애급으로 떠났기 때문에 애급을 걸어 넣어야 되는 거예요, 모세가. 알겠어요? 그래 가지고 탕감해 나왔다는 거예요.

애급에서 이스라엘까지 3일기간도 안 걸려요. 1주일도 안 걸린다구요. 소생?장성?완성 3시대를 거쳐가야 되기 때문에 3주일을 잡았다구요. 거기에 있어서 보게 된다면 신명기 출발할 그때에 자리잡은 곳이 느보산이에요. 느보산을 중심삼고 모세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바라본 거예요.

여리고 성이 예루살렘 저쪽 너머에 있었던 모양이지? 그걸 바라보면서, 에스골 골짜기는 이쪽에 있었던 모양이에요. 젖과 꿀이 흐르는 에스골 골짜기, 느보산에 있어 가지고 모세가 젖과 꿀이 흐르는 여리고 땅에 들어가기 위해서 얼마나 기도했어요?

그건 모세의 직계 자식들이 책임 다 못 했어요. 열두 스파이, 탐정꾼을 보냈는데 열 사람은 반대했어요. 그렇게 광야의 노정에서 하나님이 보호하고 불기둥으로 구름기둥으로 인도한 것을 눈으로 보고 나와서 어려운 모든 싸움도 기적적으로 승리해 가지고 여기까지 나와 정착해 가지고 그 마지막 기지에서 바라보는 입장에서 모세가 정탐 보낸 거예요.

돌아와 가지고 못해도 두 지파는 반대하더라도 열 지파는, 열 사람은 환영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걸 못 했기 때문에 두 지파! 열 지파가 했으면 말이야 요셉과 베냐민은 상관없어요. 그건 첩이니까. 후처니까. 본처 대신이에요. 열 지파만 하나됐더라도 모세가 안 죽는다는 거예요. 이걸 완성 못 했기 때문에 조건에 걸려 가지고….

비둘기 제물이 뭐예요? 비둘기, 양, 소, 제일 작은 걸 무시했어요. 근원을 무시했어요. 출발의 근원을 무시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애급에 가 가지고 이 모든 무시된 것을, 4천년 역사, 이스라엘 나라 될 때까지, 메시아가 올 때까지의 전부를 탕감의 조건을 세운 거예요. 장자는 용서할 수 없어요. 장자는 전부 다 죽어야 된다는 거예요. 죽이고 나와야 된다는 거예요. 죽이고 나와야 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는 장자권을 전부 다 죽여 버려야 된다는 거예요. 그걸 안 하려니 애급에 있어서 장자 대신 피를 흘리게 해 가지고 문지방에 바르고 그걸 타고 넘어가 가지고 애급을 출발했다는 거예요. 그러니 출발은 했지만 죽지 않은 장자의 패들이 광야까지 나왔어요. 이것들이 문제예요. 이것들이 문제 됐다는 거예요.

모세가 호렙산에 가 가지고 40일 주야를 중심삼고 금식하고 하나님이 만들어 준 석판을 받고 내려올 때, 아론을 중심삼아 가지고 저주했어요. ‘우리가 애급에서 나오지 않았으면….’ 주인도 어디 가고 먹을 것도 못 먹는다 이거예요. 애급을 추모할 수 있는, 반대로 끌어 가지고 ‘우리의 신이라는 것은 모세도 없으니 금송아지를 만들어 가지고 모세 대신 땅에서 섬기자!’ 한 거예요. 이래 가지고 금송아지를 만들었으니 모세가 내려와 가지고 석판을 깨뜨린 것이 문제예요. 이스라엘 나라가 완전히 깨져 나가는 거예요.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해 가지고 이스라엘을 찾아가는 고향 길을 지킨 거예요. 그런 불기둥과 구름기둥처럼 만든 것이 완전히 깨져 나간 거예요. 법궤시대가 지나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다 뱀한테 물려 가지고 죽게 되니까 모세가 구리뱀을 만들게 될 때 그걸 바라보면 산 거예요. 별의별 역사를 다 한 거예요.

반석을 두 번 친 것, 그건 탕감의 조건을 세워 가지고 넘어갈 수 없어요. 그래서 예수가 죽는 거예요. 모세가 죽은 것과 동시에 예수가 죽는 조건이 여기에서 생겼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도 사탄한테 졌으니 예수를 사탄 앞에 안 내줄 수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비참하게 죽은 거지. 모세의 책임 미완성한 기반 위에 걸려 있는 이 조건을 벗어나야 할 섭리의 노정이 있기 때문에 모세는 가나안 땅에 못 들어가는 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