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명치유신 때 가성운동을 벌인 사람은 한국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493권 PDF전문보기

일본의 명치유신 때 가성운동을 벌인 사람은 한국인

명치유신 이전에는 일본은 법률도 그다지 없었는데, 법률은 이탈리 318 아의 법률, 군대는 독일의 군대, 그리고 문명은 영국의 것으로, 세 나 라의 전통을 전수해서 새로운 각성운동을 했다구요.

그 각성운동을 한 사람이 일본인이 아니라구요. 명치유신을 중심삼 고 요시다 쇼인이 한 거라구요. 쇼인은 한국 사람이라구요. 일본에서 규슈지방의 사이고 다카모리 같은 사람이 우에노 공원에 동상으로 서 있지만, 그 사람은 관군이 아니었다구요. 반대한 사람들이 말이에요, 산간지대에 도망을 해 간 한국인 패들이 일본의 각성운동을 일으킨 거 라구요. 그것이 일본의 현대 문화의 시작이라구요.

한자라든가 공자의 가르침도 그렇고, 불교의 가르침도 6세기에 한국 으로부터 전해진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구다라나이(くだらない; 하 잘것없다, 백제가 없다)라고 한다구요. (웃음) 역사의 부정할 수 없는 그런 내용을, 지금 현대인으로서 문명의 경향을 상속한 새로운 아시아 의 각성을 지향하여 명치유신으로부터 명치 천황, 그리고 다이쇼 천황, 그리고?「쇼와 천황!」쇼와 천황, 지금이 몇 대? 4대권이라구요. 이것 이 120년을 지났다구요. 히로히토 천황까지가 딱 124년이라구요. 역 사상의 솔로몬 왕이라든가 다윗 왕, 사울 왕의 120년과 같은 기간을 중심삼고 나쁜 대표 나라의 각성 기간으로서 출발한 것이 일본의 역사 라구요.

지금은 평성천황이라구요. 납작해져 버렸다는 거예요. (웃음) 동양 의 왕권주의, 서양의 왕권주의가 서양은 여자문제로, 동양은 남자문제 로…. 천황의 자녀들이 전부 다 일반 여자들과 결혼했다구요. 이중교 (二重橋) 안에서 결혼하게끔 되어 있는 것이 역사적 전통인데, ‘이중교 고 뭐고 없다. 그런 새장 같은 곳에서 사는 그런 시대가 지났다. ’해 가지고, 서양문화, 서양 나라에 유학을 해서 그런 걸 알았기 때문에, 그 해방권을 찾아 왕자들도 그런 면에서는 일반인과 똑같이 되었다구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