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과 조화가 있는 곳에 이상이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1권 PDF전문보기

화합과 조화가 있는 곳에 이상이 있어

사람이 태어나기 위해서 하는 일을 두고 볼 때에, 생명의 씨는 남자에게로…. 생명의 씨를 그렇게 안 주고 여자들에게만 줬으면 그 생명의 씨가 사랑을 할 때 싸움할 것 아니예요? 서로가 먼저 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투쟁이 벌어지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창조는 평화를 유지하고 사랑은 공동적인 화합을 요구하게 되는 입장에 있을 때에 그 근원적인 기준에 장치가 있어야 돼요. 종대뿌리가 있어야 돼요. 종대뿌리가 있으면 종대줄기가 있고, 종대순이 있어야지요? 이렇게 돼 있으면 곁뿌리가 있고, 곁가지가 있고, 곁순이 있어야 된다 이거예요. 이게 천주의 이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한국의 풍속 역사를 두고 보면 종손을 중심삼지요? 종손 하게 되면 말이야, 나이 많은 삼촌도 제삿날이 되면 종손 먼저 앉아라 하는 것입니다. 윤박사, 그런가? 윤씨들 그래요? 「예.」

종손이 될 수 있는 것이 뭐냐 하면 이것은 종적 뿌리, 종적 줄기, 종적 순을 통하여 되는 것입니다. 이걸 나라로 말하게 되면 왕손이 되는 거야, 왕손. 옛날부터 뿌리로부터 줄기를 거쳐 가지고 순이 살아 가는 거거든. 거기에 방계적 입장에 서 가지고 삼촌이라든가 형님, 동생, 누나들이 전부 다 퍼져 가지고 한 일족을 이루고 한 나라를 이루는 거예요. 나무가 아무리 크더라도 순이 있어야 되고, 나무가 아무리 크더라도 줄기가 있어야 되고, 나무가 아무리 크더라도 뿌리가 있어야 돼요. 종대뿌리, 종대줄기, 종대순이 있어야 된다 이거예요. 아시겠어요?

그래, 통일교인들은 종대뿌리가 누구예요? 응? 종대뿌리가 누구예요? 인생에 있어서의 종대뿌리가 될 수 있고, 종대줄기가 될 수 있고, 종대순이 될 수 있는 근본적인 내용의 것, 귀한 것,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이냐 할 때, 지식도 아니고, 그 다음에? 권력도 아니고, 그 다음에? 돈도 아닙니다.

여자들은 반지 좋아하지요? 그다음에 목걸이 좋아하지요? 다이아몬드이니 금이니 하는 보석을 좋아한다구요. 그 보석이 귀해요, 뭐가 귀해요? 그래 여자는 달려 살고, 끼여 살고, 걸려 사는 것입니다. 문총재가 여자를 그저 쫄딱 망하게 해 놓는구만. (웃음) 망하는 것이 나쁜 게 아닙니다. 나중에 듣고 봐야지, 놀랄지 어떨지.

그래서 여자는 얼굴을 쓰다듬을 주인을 찾아가야 되는 것입니다. 아까 여자는 남자를 위해 태어났다고 그랬지요? 「예.」 그 다음에 애기를 낳기 위해선 여자는 자기 혼자는 안돼요. 남자를 찾아가야 돼요. 찾아가서는 뭐냐? 사랑의 근본은 하나님인데 그 사랑의 근본이 자라게 될 때는 아들을 통해서 자라는 것입니다. 아들은 뼈와 같아요. 여자는 살과 같아요. 뼈가 중심이에요, 살이 중심이에요? 「뼈가 중심입니다.」 살은 말랑말랑하지요? 여자 살은 보들보들하지요? 남자는 뼈대가 꿋꿋해야 돼요. 여자는 낮아 가지고 평면이 돼야 되고, 남자는 중심이 있어야 돼요. 모든 이치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과 횡이 화합해가지고 있는 데 있어서 이상이 있는 것이다 이거예요.

여러분 발전소에 가게 되면 큰 발전기가 도는데, 거기에는 축이 있어요. 그 돌아가는 강철로 된 축이 1분에 몇 천 바퀴 돌아가는데, 그것을 받들려면 얼마나 열이 나겠어요? 그걸 받들 수 있는 그것이 강철보다 더 강한 것이겠어요, 약한 것이겠어요? 어떤 거겠어요? 저 박사님은 잘 알테니 물어 볼 필요 없지. 여러분들 대답해 봐! 「강합니다.」 강한 거예요? 「예!」 그렇게 생각하겠지만, 그게 아닙니다.

그 축을 받치는 것은 배비트(babbitt)라는 것입니다. 연(鉛)이야 연. 겁이 난다구, 그런 거 보면.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 이거예요. 거기에 말이야, 지지대를 싼 한 꺼풀이 몇 척되는 그걸 맞들고 조화를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거 참 무섭다구요. 아무 것도 없는 것입니다. 그게 닿지를 않거든. 그렇기 때문에 불이 안 나고 녹지를 않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과학이에요. 강유(剛柔)가 겸해야 된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예.」 이게 유만 해 가지고는 못 쓰는 것입니다. 한번에 나가 떨어져요. 강유가 겸해야 돌아가는 것입니다. 돌 수 있는 거라구요. 알겠어요? 「예.」 원심력 구심력, 구심력은 강하고 원심력은 횡적인 것입니다. 이래 가지고 원형운동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 같은 것을 전부 다 각지게 깎는 것도 뭘로 하느냐면 구리 있지요, 구리? 구리 알아요? 「예.」 동, 전깃줄 만드는 구리입니다. '세상에 그런 게 어디 있어?' 그러겠지만. 그렇다는 것입니다. 강유가 겸해야 모든 것을 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강한 사람도 강유가 갖춘 거기에는 순응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