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전통을 가르쳐 줄 수 있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6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전통을 가르쳐 줄 수 있어야

이거(마이크) 뗀다구요. 나도 배고파요. 여러분은 배고파요, 안 고파요?「안 고픕니다.」나는 배고파요. 아침에 떠날 때 밥도 못 먹고 떠났다구요. 여섯 시 반에 오는데 말이에요. 여덟 시 반이 됐어요.「아버님 말씀을 너무 오래 하셨습니다. (윤정로 원장)」(녹음이 잠시 중단됨)

「지금 아버님께서 ‘오늘 찍어 줄까, 내일 찍어 줄까?’ 그러셨습니다. (윤정로 원장)」(박수)「오늘 찍어 주세요.」선생님이 딱 놓고 줄로 부처끼리 일본 식구 한국 식구 한쌍 한쌍 올라와 가지고 전부 다 자매결연을 맺으라구요.「예, 지금 아버님 말씀이, 오늘 부부로 오신 한국 부부와 일본 부부와 자매결연을 맺도록 하셨습니다. (윤정로)」알겠어요?「예.」

그 두 쌍을 중심삼고 사진까지도 자매결연한 사람들을 찍어 주려고 그래요.「예. 이번에는 부모님이 단독으로 가정을 찍어 주시는 것이 아니고, 한국과 일본을 먼저 자매결연을 맺어서 그 자매결연한 부부와 부모님과 함께 가족 사진을 찍어 주십니다.」부처끼리도.「부처끼리도 찍어 주고요, 또 자매결연한 부부도 찍어 줍니다. 두 번 찍습니다.」(박수와 환호)

물은 모든 생명의 원천이에요. 물을 사랑하는 사람은 고기를 사랑하고 조상을 사랑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동물이나 모든 짐승들도 사랑하는 거라구요. 물의 동물, 산의 동물을 사랑하게 되면 우주를 사랑하는 것이 됩니다. 그런 사랑하는 위에서 자기 아들딸을 사랑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 사랑하는 전통을, 부모가 동물을 이렇게, 고기를 이렇게, 산에 있는 짐승을 이렇게 사랑해야 된다는 전통을 가르쳐 주어야 천국에 갈 수 있는 정서적인 선인(善人)이 되고 아들딸이 된다는 걸 알아야 됩니다. 그런 교육이 없었어요, 지금까지. 잡아먹고 죽이고, 전부 피를 보고 살았다구요. 그래서 선생님은 고기를 잡으면 첫번 작은 것은 크든 작든 전부 다 제사 했습니다. 산 것을 하늘 앞에 바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