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을 걸고 참아버님 허리때를 붙들고 따라가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2권 PDF전문보기

목숨을 걸고 참아버님 허리때를 붙들고 따라가야

여러분은 입을 째고 혀를 뽑더라도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뽑히겠습니다.」정말이에요?「하이.」그렇게 결정하고 온 사람들은 손 들어 봐요! 지금 밤이에요, 낮이에요?「밤입니다.」아, 낮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웃음)

지금 밤이라도 전깃불이 밝으니까 낮이라고 생각하고, 나는 그렇게 결심하고 왔다는 사람들은 손을 들지 않아도 좋다고 해야 좋겠어요, 손을 들라고 해야 좋겠어요? (웃음) 그렇게 결심하고 왔다는 사람들은 손 들어 봐요! 손을 내려라, 들어라? 어느쪽이에요? (웃음) 들어 봐라, 손을! (박수)

일본 사람들은 선생님의 말씀대로 반쇼켄메이(万生懸命)로 열심히 노력해야 되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잇쇼켄메이(一生懸命)라고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아니라 반쇼켄메이라구요. 영원히 목숨을 건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어요?「하이.」그렇게 되어서 선생님의 양복 뒷자락을 잡으면 찢어지니까 허리띠를 붙잡고 따라와야 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선생님이 날아가 버릴지도 모른다구요. 그러한 여자들이 행복한 여자들이에요, 불행한 여자들이에요?「행복한 여자들입니다.」

일본 여자들이 그렇게 하더라도 선생님이 화를 내지 않을 테니까 그렇게 해보라구요. 그럴 수 있는 자신이 있어요? 이 녀석들! 자신이 있어, 없어?「하이.」큰소리로 ‘하-이!’ 해봐요!「하-이!」천 명 이상이 대답하는 소리가 선생님 한 사람의 목소리보다 작잖아요? 한 번 더 ‘하-이-!’ 해봐요!「하-----이!」잇쇼켄메이네! (웃음) 그래서 여러분이 이겼으니까 더 이상 말씀은 필요 없고 이대로 끝내도 좋다는 얘기지요?「이이에(いいえ;아니오).」

‘이에(家;집)에 스미마셍(住みません;살지 않습니다)!’ 하는 것은 죽어 버린다는 거라구요. (웃음) 집에 안 산다는 것은 죽어 버린다는 것이잖아요? 일본 여자들은 시집을 가기 때문에 집에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 나라는 여자의 나라라고 하는 것입니다. (웃음) 그렇게 결론을 내리지 않으면, 이렇게 숨이라도 돌릴 수 있는 겨를이 없잖아요?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게 되어야 한다구요.

누구든지 보는 눈, 냄새를 맡는 코, 말하는 입, 듣는 귀, 만지는 손이 오관인데, 마음의 그것과 합치면 10관이 됩니다. 그런데 그 모든 것들의 사이에 경계선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