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는 반드시 거름을 묻혀서 심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3권 PDF전문보기

씨는 반드시 거름을 묻혀서 심어야

그래, 항문 옆에 뭐가 있어요? 제일 나쁘다는 구멍하고 둘이 이마를 맞대고 있어요. 이마를 맞대고 있는데, 생명과 신진대사의 원천이 영의 자리에 서기 위해서예요. 그게 제일 가깝잖아요? 영의 자리예요. 상극적인 기준이 거기서 연결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좋은 씨, 열매는 반드시 거름을 입혀서 심어야 돼요. 거름은 냄새나지요? 그렇게 되어 있어요. 썩고 냄새나는 것이 나쁜 게 아니에요. 냄새나는 것은 전부 다 비료예요.

곡식 중에 제일 잘 크는 곡식이 뭐예요? 큰 열매를 맺는 것이 무엇이에요?「호박입니다.」김윤상! 곡식 중에서 말이야.「곡식 중에서는 콩입니다.」옥수수가 아니고?「강낭콩은 확실히 큽니다.」일반이 알 수 있는 것으로 옥수수는 안 되는 곳이 없잖아요? 옥수수가 제일 크다구요. 옥수수의 비료 가운데 제일 잘 되는 것이 인분이에요. 그거 알아, 김윤상?

내가 학생시절에 아버지랑 형님이랑 똥을 말려 가지고 깔고 그랬다구요. 그거 깔기가 힘들거든. 말라야 되는데 똥이 잘 마르지 않거든. 그것을 전부 다 떼어 가지고 절반으로 갈라놓고 말려서 가루를 내 가지고 뿌리는 거예요. 인분이 그만이에요. 그렇게 거름을 한 밭에는 옥수수가 제일 잘 돼요. 이런 것이 둘씩 열려요, 둘씩.

그것이 사실인가 아닌가 본 거예요. 보통 동네에서 잘 되면 하나인데 하나도 절반, 한 3분의 1 가다가 말라죽는 거예요. 이건 틀림없이 둘 다 따먹는 거예요. 원칙이 다 그런 거예요. 사람이 먹는 식량 중에 콩하고 옥수수가 건강식품으로 제일 필요한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