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혈관운동 항문운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8권 PDF전문보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혈관운동 항문운동

곽정환은 내가 운동 가르쳐 준 것을 더러 하나?「예.」고단할 때는 다 풀리는 거예요. 코, 숨구멍이 막히면 문제가 되는 거예요.「감기예방에 좋습니다.」감기도 예방이고 건강 예방이에요. 여기에 찌꺼기가 많으면 숨구멍이 막혀요. 흥! 털어 버려야 돼요. 코딱지를 맨 처음에 발라 붙인 것처럼 그렇게 운동하나? ‘흥!’ 하면 코딱지가 떨어져 나가는 거예요. 그거 가르쳐 준 대로 안 하니까 다시는 안 가르쳐 줘요. (웃음) 다 가르쳐 줬다구요.

곽정환은 코 그것만 하나?「아닙니다. 몇 가지 더 합니다.」그래, 안 하는 것보다 나아?「굉장히 좋습니다,」감옥에서 개발한 거예요. 목운동으로부터 가슴운동부터 흔드는 발 운동까지 하는 거예요. 자고 일어나면 말초신경을…. 손을 전부 다 쓰는 거예요. 이거 해주는 거예요. 몇 번씩? 원리 숫자만큼!

양발을 한꺼번에 해주는 거예요. 말초신경을 전부 다 움직여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구부려 줘야 돼요. 이것이 안 되면 마비가 와요. 옛날 젊을 때보다 지금은 지장이 와요. 그래서 자기가 얼마나 갈 것이다 아는 거예요. 걸어 보면 알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떨어지지 않게끔 어떻게 보호하느냐 이거예요. 그것은 벌써 호흡이에요. 호흡하고 동맥과 정맥, 그 다음에는 신경계통 운동이에요. 의사들이 진찰할 때 짚어 보는 경락(經絡)이라는 것이 있지요? 경락운동과 마찬가지의 혈관운동을 하는 거예요. 옛날에 기도할 때 그런 운동을 했어요. 열두 시간, 열일곱 열여덟 시간까지 기도를 하는데, 온 몸뚱이가 굳어져요. 그러니까 푸는 운동을 해야 돼요.

어머니는 내가 그런 것을 할 때 ‘세상에, 운동을 그렇게 할 게 뭐냐? 10분도 안 걸리는구만!’ 한 거예요. 4분 걸려요. 제일 빠를 때는 3분까지 가는 거예요. 하루종일 지내면서 그렇게 운동했다고 하니 누가 믿어요? 요즘에야 믿어요. ‘이야, 일생 동안 저래 가지고…. 세상은 건강을 위해서 별의별 짓을 다 하는데 우리 양반은 4분 운동하고 운동했다고 하는 것을 보면…. 그래도 싱싱하다.’ 하는 거예요.

항문운동을 하는 거예요. 치질이 생기면 안 돼요. 신진대사예요. 거기로 나가는 거예요. 오줌 누는 것하고 대변보는 것이 순탄해야 돼요. 그렇지 않으면 병나요. 파이프가 물이 잘 나가야 되잖아요? 자연 이치예요. 그 운동을 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