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념을 갖고 통일사상을 무장해 각 분야에 영향을 미쳐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2권 PDF전문보기

신념을 갖고 통일사상을 무장해 각 분야에 영향을 미쳐야

자! 몇 분이야?「45분입니다.」한 시간 넘어도 괜찮아. 열두 시까지 해도 괜찮아. 그만큼 준비했나? 얼마나 하겠나?「예. 제가 연습을 해보니까 빨리 하면 40분에 끝났습니다.」늦게 하면 두 시간도 좋고 열두 시간까지도 괜찮아. 나도 기다려서 좀 들어 보게. 자! 빨리 하려면 빨리 하고 천천히 하겠으면 천천히 하고, 자유를 주니까 해봐요. 공부 시간이에요.「예.」여기에서 셋 이상, 넷 이상 시험문제를 낼지 모를 거라구요. 들어 두라구요.

「우선 아버님께서 허락해 주셔서 보고 시간을 갖게 되어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보고 시간이 길어질까 봐 걱정이 되고, 여러분이 시장할 걸 생각하니까 참 걱정스럽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간을 허락하셔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그거 녹음 잘 해두라구요. (진성배 교수가 통일사상의 가치 및 통일사상연구원 홈페이지에 대해 보고)

「……하여튼 국제화될 수 있는 웹사이트를 통해 가지고 통일사상을 세계화시키고 정립하는 데 있어서 선문대학이 메카 역할을 해 가지고, 아버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통일사상 학과든 사상대학이든 이런 기본적인 구상을 가지고 통일사상을 중심한 기본적 메카로서 선문대학의 역할을 수행할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아버님, 정말 어려우신 복귀섭리의 과정 가운데서 학자들을 대해서 피땀을 흘리시고 투자하신 모든 것이 헛된 결과로 끝난 것이 아니고, 그래도 이러한 차곡차곡 쌓여진 세계적 학자들의 논문이 영원히 남고 부모님의 위업과 세계 아카데미의 교수들의 그러한 업적이 부모님의 영광을 찬미하고 부모님의 사상이 세계 만민을 전도하고 정복할 때까지 저희들의 하나의 함성을, 저희들의 노력을 계속 이어갈 것을 새삼 결의하고 각오하면서 오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박수)

학계가 앞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그런 결론을 지어야 돼요. 그래서 공산주의의 전문적인 학자, 철학사상의 주류학자들을 중심으로 연합해 가지고 인류가 종말시대에 있어서 새로운 천지를 개척하는 데 어떤 사상을 다리 놓아야 되느냐 이거예요. 1차, 2차, 3차 다리를 놓게 되면 반드시 통일사상이 빠질 수 없다구요. 과거에서 현재, 미래까지 제시할 수 있는 건 통일사상밖에 없기 때문에…. 통일사상과 승공이론은 그 계열적인 주류 방향은 다 마찬가지 이론이 돼 있다구요.

그러니 이 통일사상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걸 알고, 여러분이 이번 기간에 이제 새로운 결의를 해 가지고 학회와 더불어, 학계와 더불어 결정을 지어야 할 심판장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는 걸 알아야 됩니다. 여러분이 그런 면에 있어서 앞으로 세계적인 인물이 되고 세계 지도적인 책임자가 되겠다는 신념을 가져야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깊이 회개해 가지고 이론적인 체제에 자기 자신이 신념을 가지고 학교면 학교라든가 어디 학계라든가 이런 데에 영향권을 가질 수 있는 여러분이 되지 않으면 세계를 움직일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하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대학을 나와야 되고 대학원을 다 나와야 돼요. 통일사상 모든 전체를 참고적으로 자기들이 학회, 무슨 학회에 모이더라도 거기에서 총평할 수 있는 실력 기반과 그런 기준이 안 돼 가지고는 평가할 수 있는 골자를 빼낼 수 없다구요. 이렇게 보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이번 기간을 잘 지낸 것을 감사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