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으면 인연이 안 맺어지고 상대관계를 맺을 수 없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2권 PDF전문보기

생각하지 않으면 인연이 안 맺어지고 상대관계를 맺을 수 없어

모모세!「하이.」모모세(百瀨)라고 하면 무슨 뜻이야? 세토나이가이(瀨戶內海; 혼슈, 시코쿠, 규슈에 둘러싸인 내해)의 복숭아 밭 구석에서 살았기 때문에 모모세야? 세토나이가이와 관계가 있어? 어디야, 고향은?「나가노입니다.」나가노는 세토나이가이와 관계가 없잖아? 그래서 세토나이가이를 그리워하면서 그런 이름을 붙였어? 봄철에 세토나이가이에 피는 모모(桃; 복숭아) 밭의 꽃이 아름답다구요.

너는 하와이에서 몇 년이 됐어?「15년입니다.」국가기관의 책임자로서 15년 동안 일할 수 있는 조직이 있는 나라는 없을 거라구. 너는 인사이동을 시키면 어디로 가고 싶어? 아, 어디로 가고 싶어?「어디든지 좋습니다.」자기의 생각이 앞서야만 어디에 가든지 희망이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인데, 생각도 안 하는 곳에 가 가지고 어떻게 되겠어? 그거 생각을 안 했어?

16개국의 대표로 세우려고 하는데, 그런 생각을 안 하지? 솔직하게 말해 보라구! 전부 다 나누어 주고 지도하겠다는 생각을 안 가지고 있잖아? 선생님이 와서 전부 다 해줄 거라고 생각해?「그런 생각은 없습니다.」이 하와이 섬 이외에 곳에 배 2척이나 3척을 배치해서 고기를 사 들일 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했는데, 그 준비를 안 했잖아?

벌써 사람은 배치했지?「그 사람들과 연락은 잘 안 되고 있습니다.」왜 잘 안 돼? 핸드폰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잖아? 날마다 아침, 점심, 저녁 때 전화할 수 있잖아? 아침을 먹기 전, 점심을 먹기 전, 저녁을 먹기 전에 전화하면 1분도 안 걸린다구. 전화번호는 알고 있지?「예?」그러면 핸드폰만 가지고 있으면 어디든지 통하잖아? 뭐가 연락이 안 돼?

네가 사람을 시켜서 하니까 안 되는 거라구.「아닙니다. 지금 오스트레일리아 쪽에….」응?「오스트레일리아 쪽에 주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안 그렇다구. 이 하와이 섬이 문제지?「그래서 제가 그 사람들한테 연락해서 여러 가지를 하고 있는가 어떤가를….」이 하와이는 네 주관 하에 들어가 있는 거라구.「고기를 사는 것은….」사 가지고 파는 거라구.「그것은….」호놀룰루뿐만 아니라 네 군데서 전부 다 구입해서 무역하는 거라구!

그래서 해양을 왕래할 수 있는 배를 만들고 있다구요, 지금. 하와이에서 호놀룰루까지 가는 데 열 몇 시간이 걸려? 열 시간이 걸려도 자면서 가기 때문에 괜찮다구요. 컴퓨터 장치를 해서 스위치를 넣으면 그대로 간다구요. 도착하기 몇 시간 전에 버저(buzzer)가 울리도록 해 놓으면 하와이 5킬로미터 앞에서 뿌뿌뿌 해서 잠들었던 사람들이 모두 다 일어나는 거예요. 그냥 그대로 가더라도 거기에 간다구요.

그러한 장치를 전부 다 하라고 했는데 안 했어? 하고 있지? 하고 있어, 안 하고 있어? 어디든지 모르는 곳도 출발하기 전에 버튼만 눌러 놓으면 그냥 그대로 간다구. 자동차도 그렇게 되어 있다구. 비행기도 그렇게 되어 있고, 배도 전부 다 그렇게 되어 있다구. 그러한 최고의 배를 가지고 왜 못 가? 그렇게 왔다 갔다 하면서 낚시를 통해서 무엇이 살고 있는가를 알고 세계적인 대회를 하와이에서 개최하게 되면, 모모세의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진다구.

그렇게 세계 각국의 중심 인물들과 해양권의 대표들을 불러서 챔피언 선발대회를 몇 번만 하게 되면 대번에 유명해지는 거라구. 그 유명세를 가지고 대회를 계속해서 일본에 불을 붙이면 수십억 달러는 문제없다구. 백만 달러씩을 해서 열 군데에서 하면 천만 달러, 백 군데면 1억 달러가 된다구. 1억 달러의 돈은 아무것도 아니라구. 해양권의 모든 국가들을 연결시켜서 큰 사업을 일으켜 가지고 일본 사업가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 수 있다구.

무엇이든지 생각하지 않은 것은 자기와 인연이 맺어질 수 없고, 그렇게 인연이 맺어지지 않으면 상대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다는 것은 이론적이에요. 배 두 척을 사라고 했는데, 살 준비를 하고 있어?「지금은 9월의 사건으로 은행이….」선생님이 말한 것은 3개월 전이잖아? 그 이전에 준비했어야지! 그러면 돈을 빌려서라도 준비를 해야 되잖아?

그것을 자기의 힘으로 못 하면 고향에 돌아가서 도움을 받아서라도 그렇게 할 때 성공의 길이 열리는 것이지, 누가 성공의 길을 닦아서 너한테 바칠 사람은 세상 가운데 한 마리도 없다구.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한다구. 선생님은 어느 곳보다 자주 하와이에 찾아온다구. 그렇게 찾아와서 가능하면 선생님의 비용을 절약해서라도 도와주고 싶다구. 그거 네가 할 일이라구. 하와이를 총책임지고 있는 네가 여기에 있는 사람들을 모두 다 보살펴 주어야 된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