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이치에 맞게 운동하기 때문에 건강하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2권 PDF전문보기

자연 이치에 맞게 운동하기 때문에 건강하다

오늘 여자들에 대해서 얘기하는데, 저 곰 같은 여자! 한마디하면 선생님 말씀을 더 듣지 않고 어머니 말씀을 절대로 알아. 어머니 말을 절대 믿고 선생님한테 복종시키려고 그래. 어머니 말을 선생님에게 절대 복종시켜야 되겠어요, 아버님 말을 어머님에게 절대복종시켜야 되겠어요? 뜸 아줌마!「예.」

모임 자리에서 왜 그래요? 거기에다 갖다 놓지. 내가 약을 먹는데 식후 식전이 없어요. 식전에 먹을 때는 물을 한 사발 더 먹으면 돼요. 그것을 소화한다구요. 식후에 먹을 때는 물 먹고 우물우물 마시는 거예요. 마찬가지예요. 건더기가 없더라도 위장은 전부 소화한다구요.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해요. 식전이고 식후고 하는데, 한꺼번에 먹으면 어때요? 한꺼번에 먹어서 더 약이 된다고 하면 더 약 된다구요.

내가 팔십 평생 지금까지 이렇게 건강한데, 지금부터 약봉지를 촘촘하게 달아놓고 무슨 약 무슨 약 하며 중얼중얼 외우면서 먹으라고? 내가 죽기 전에는 그거 못 해요. 알겠어요? 나는 나대로 운동도 할 줄 아는 거예요.

박경남 박사가 선생님의 내장을 조사하고 나서는 ‘세상에, 80세 노인이 이렇게 깨끗할 수 없습니다.’ 그런 거예요. ‘그 건강비결이 뭡니까? 선생님, 어떻게 해서 이렇게 건강합니까?’ 하며 물어 보더라구요. 나는 운동법이 있다 이거예요.

숨쉴 때 숨이 막히면 안 돼요. 말할 때 말이 막히면 안 돼요. 길을 갈 때 그것이 지장 받으면 안 돼요. 몸이 어디에 치우치면 그것을 조정해야 된다구요. 그것을 내가 치료할 줄 아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감옥에서 죽어요. 알겠어요?「예.」

오늘 아침에도 코가 꽉 막혔어요. 그래서 코를 뚫고 나왔어요. 변소에 가서 뒤를 보면서 운동하는 거예요. 호흡법으로써 운동하는 거예요. 이것이 평준 안 되면, 고기압이든지 저기압이 되면 문제라구요. 균형이 무너진다구요. 고기압 된 것이 저기압이 되어서 열이 필요하면 열을 가해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하체 운동을 하고 그래야 된다구요.

그것도 자연의 이치와 마찬가지예요. 숨쉬고 그래야 돼요. 이게 상대적이에요. 이쪽이 아프면 이쪽을 차려야 돼요, 이쪽이 아프면 반대로 차려야 돼요. 배꼽을 중심삼고 엑스가 되어 있어요. 보니까 의술도, 한의학이 전부 반대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우리 같은 사람은 배를 타고 가면서도 운동해요. 어디가 아프면 안마 대신 딱 대놓고 가는 거예요. 배가 덜덜덜 움직이면 그것이 안마예요. 그러면 점점점 더 아프지요. 아픈 기운이 아플 수 있는 동기를 넘어서라 이거예요. 더 아프다 하는 거예요. 그 고개를 넘어가게 되면 가라앉아요. 내려가는 것이 이치예요. 싫든 좋든 올라갔으니까 내려가게 마련이라구요. 아프든 무엇하든 내려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힘들고 피곤하고 제일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기분 좋고 피곤하지 않고 이럴 수 있는 것을 생각하는 거예요.

그래서 기도할 때 자기가 피곤한 것을 푸는 거예요. 기도가 운동이에요. 알겠어요? 운동이라구요. 발을 딱 빼고 힘을 주는 운동이에요. 의자에 앉아서 힘을 쭉 주는 거예요. 손도 이렇게 해서 운동하는 거예요.

우리가 현재 낚싯줄을 25년 동안 던졌는데 말이에요, 어머님만 해도 여기를 만져 보면 딱딱해요. 그래서 선생님은 피곤하면 풀어요. 운동기구도 내가 만들어 가지고 전부 풀 수 있어요. 올라가는데 데쓰리(てすり;난간)가 있으면 거기에 가서 푸는 거예요. 몸을 대고 푸는 거라구요. 잠이 오더라도 변소 가서 5분만 있으면 잠이 도망가요. 잠보다도 강한 힘을 넣으면 다 후퇴해 버리잖아요? 바람이 불면 구름이 다 없어지지요? 마찬가지예요. 정신력으로 균형을 취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간식을 안 먹어요. 방해돼요. 물도 함부로 안 먹고, 과일을 갖다 놔두어도 혼자 안 먹어요. 밥 먹을 때 맛있게 먹으라는 거예요. 어떻게 먹어도 맛있게 먹으라는 거예요. 그래서 선생님은 반찬이 많이 필요 없어요. 세 가지 이상 필요 없다는 거예요. 그건 사치예요.

여기에 건강에 지장 있는 사람이 누구예요? 병난 사람이 누구예요? 사람은 늙으면 아랫다리가 문제예요. 앉았다 일어섰다 하기 때문에 문제라구요. 그래서 운동하는 것이 뭐냐? 딱 서 가지고 이렇게 해서 버티는 거예요. 안 내려갔다가는 일어서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배 타려고 할 때 누가 붙들어 주는 것을 내가 좋아하지 않아요. 그러지 않고도 혼자 타고 내릴 수 있다구요. 알겠어요? 아기 모양으로 그러지 말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