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을 모르면 배워서 적용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4권 PDF전문보기

방법을 모르면 배워서 적용하라

우리는 얼마든지 길이 있어요. 전략은 얼마든지 세울 수 있어요. 전술적인 방법은 승패를 결하는 거예요. 그게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연명할 수 있는 비법이에요. 나도 그래요. 농촌에 가면 배워요. 어디 가든지 배워서 적용하는 거예요.

이번에 할로그랜드에 가서 킹 새먼(salmon;연어)을 잡는데 말이에요, 킹 새먼이 들어오긴 들어오는데 자기들은 잡는 포인트가 있거든. 올라와서 며칠 동안 어디에 있고, 어디에 가서 짝패를 맺어 올라가다가 어디에서 쉬고 간다는 것을 다 알고 있는 거예요. 처음 가는 사람이 그것을 알아요? 그러니 암만 뭐 하더라도 안 된다구요. 그럴 때는 그걸 아는 사람을 쓰라는 거예요. 배우라는 거예요.

그래, 그 동네에서 안내하는 사람이 나를 알더라구요. 레버런 문이 왔는데 고기 한 마리도 못 잡으면 안 되겠다고 해서 와서 소개해 주겠다는 거예요. 소개하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소개하겠다고 해서 내가 기분이 나빴어요. 그래서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 따라가서 해보라고 한 거예요. 나는 아침부터 점심까지 고기 한 마리도 못 잡았어요. 낚싯대를 수백 번 들이대도 물지 않더라구요. (웃으심)

그런데 따라간 사람은 세 시간 이내에 벌써 두 마리를 잡았다고 소식이 왔어요. ‘아이쿠머니야!’ 한 거예요. (웃음) 그럴 때는 굴복할 줄 알아야 돼요. 나도 가서 배워야 되겠다 이거예요. 그래서 거기 가서 한 거예요. 장소만 알게 되면 내가 낚시질하는 데 누구한테 질게 뭐야? 한 마리 잡으면 나도 한 마리 잡고, 두 마리 잡으면 나도 두 마리 잡는 거예요.

다음날에 떠나야 되는데, 떠나는 날이 20일이에요. 떠나야 되는데, 코디악은 아침이 되면 안개가 끼기 때문에 비행기가 마음대로 왔다갔다 못 해요. 딱 미친년 같아요. 미친년이 바람피운다고 하는데 딱 그 격이라구요.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어요. 그러니까 열두 시가 지나서 점심 먹고 떠나야 되겠다고 생각한 거예요. 그래서 오늘 나가서 세 마리를 잡게 되면 떠나자고 한 거예요.

그런데 가만 보니까 그게 쉽지 않아요. 그래서 배를 타고 어머니랑 이노우에하고 들어가서 딱 세 마리를 잡았어요. 입에 걸려야 돼요. 암만 많이 걸렸더라도 입에 걸려야 된다구요. 또 잡은 게 큰놈들이에요. 펄펄 뛰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 점심을 먹고 떠난 거예요. 기분이 좋더라구요. 그것을 잡았기 때문에 할로그랜드에 내가 다시 한 번 갈 생각이나 하지 못 잡았으면 굿바이예요. 산천의 인상을 느끼기 위해 언제든지 취미로 간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있는 킹 새먼들도 선생님이 안 올까 봐 잡혀 주었다고 생각해서 ‘야 고기들아, 고맙다!’ 한 거예요. 내가 잘 했다고 생각 안 해요. 그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그와 같이 킹 새먼 잡으러 갈 거예요, 실버 새먼 잡으러 갈 거예요, 레드 새먼 잡으러 갈 거예요, 핑크 새먼 잡으러 갈 거예요? 또 한 가지가 뭐예요? 다섯 가지 종류가 있어요. 무슨 새먼을 잡겠어요?「킹 새먼을 잡겠습니다!」입들은 좋다! (웃음) 입을 벌려 나오는 얘기, 그 음성이 듣기 좋구만! 무슨 새먼?「킹 새먼!」킹을 좋아해요?「예.」이 나라의 킹은 누구예요?「아버님이십니다.」그러면 아버님을 잡겠어요? (웃음)

그 킹이 사탄 편에 있었어요. 그것을 잡아야 돼요. 못 할 게 뭐 있어요? 그거 문제없어요. 나보고 하라면 사흘 이내에 그 사람 집 안방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본다구요. 친구라든지 누구를 통해서 말이에요. 그 주변의 제일 가까운 사람들하고 친하면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