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보다 통반을 사랑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5권 PDF전문보기

어머니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보다 통반을 사랑해야

자, 얼른 읽어요. 통반격파, 통반격파!「통반격파!」파격반통, 해봐요.「파격반통!」이래도 통반격파예요. 죽어도 만세, 살아도 만세예요. 알겠어요? 통반격파, 파격반통. 그것을 외워요. 죽어도 만세, 살아도 만세, 그 말은 영원히 만세라는 것입니다. 그렇잖아요? 죽어도 만세라는 것은 영원히 만세라는 거예요. 죽어도 통반격파, 살아도?「파격반통!」파격반통! 파격반통, 머리 좋은 사람은 나보다 빠르네. 그런 사람은 빨리빨리 하라구요.

통반격파가 그리워 가지고 달을 바라보면서 ‘저 집을 어떻게 찾아가겠나?’ 하고 밤을 새워 눈물을 흘리면 그 반이 망하겠어요, 흥하겠어요? 맛있는 떡을 해 가지고 자기 배고픈 것을 참고 그 떡 보따리를 들고 어느 집에 갈까 하고 찾아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망하겠어요, 흥하겠어요?「흥합니다.」흥하게 돼 있어요. 간절해서 우는 사람에게는 위로의 길이 자동적으로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어머니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보다 통?반을 사랑해야 됩니다. 통?반에 있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자기 어머니 아버지보다 사랑해야 된다구요. 어디 갔다 오면 예물을 사올 때, 통?반의 할머니 할아버지의 예물을 먼저 사고 그 다음에 자기 어머니 아버지 예물을 사야 됩니다. 그렇게 해봤어요? 그러면 영원히…. 할머니 할아버지가 절대 그러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알면 할머니 할아버지 대해 얼마나 섭섭해하겠느냐 이거예요. 그런 말을 듣고 그만두면서 어머니 아버지를 사랑해야 돼요. 이것이 탕감의 이치예요. 근본 해소법이라는 것입니다.

통반격파 하는데 생각도 안 하고, 각오도 안 해 가지고 지금까지 뻔뻔스럽게 얼굴 대하고 있어요. 선생님 앞에 부끄러움 없이 매일 나타나는 것이 사람이에요? 내가 이제는 그런 사람을 대하고 싶지 않아요. 굿바이 하는 거예요. 선생님과 이별한다고 생각하면 섭섭해요, 기분이 좋아요?「대단히 섭섭합니다.」대단히 섭섭하다면서 눈을 이렇게 하고 고개를 숙이고 말하는 것이 부끄러워서 그래요, 체면이 안 서서 그래요?「실적이 없어 죄송해서 그렇습니다.」그때는 ‘체면이 안 서서 그렇습니다.’ 그러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