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가 어떻든 노력한 것은 기억해 준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결과가 어떻든 노력한 것은 기억해 준다

여러분, 피곤하지요? 밥을 먹기 위해서는 쉬어야 됩니다. 그러니까 제1막의 결론은 뭐예요? (웃음) 결론을 어떻게 내릴 거예요? 더 고생을 시켜야 되겠어요, 더 쉬게 해야 되겠어요?「구로(苦勞;고생)시켜야 됩니다.」구로는 맛쿠로(眞っ黑;새까만)의 구로를 말하는 거라구요. 거기에는 법도 없고, 자기편도 없고, 느끼는 것도 없습니다. 아무런 존재의식도 하나 없는 암흑권을 구로라고 하는 것입니다. 구로, 그래도 좋아요?「하이.」

그 아주머니의 이름이 뭐라고 그랬어요?「다마오키 상입니다.」다마오키 상 이상으로 할 수 있다는 결심을 여자들은 모두 다 해야 된다고 하면 어떻게 할 거예요?「하이.」여자들이 하나되어 가지고 ‘한잔 마시고 조용히 잠이나 자자!’ 하면 큰일난다구요. ‘문 선생은 악랄한 종교권의 괴물이니까 없애 버리자!’ 해 가지고 세계적인 반대 운동이 벌어져도 곤란하겠지요? 결과는 어떻더라도 그 노력만큼은 기억한다구요. 결과는 아무래도 좋지요? 알겠어요?「하이.」

선생님이 분명하게 말한다구요. 그 노력만큼은 전통으로 물려받고, 결과는 영점이 되어도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 가지고서 결과가 제로가 되는 경우는 절대로 뭐예요?「없다!」있다! (웃음)「없다!」모두 다 잘 알고 있구만!

유 상은 조용히 무슨 연구를 하고 있어? 저 사람의 이름은 여자 이름이에요. 유정옥, 여자 이름입니다. 그래서 얼굴을 보더라도 머리를 이렇게 하고 치마를 입으면 완전히 미인이에요. (웃음) 아, 보라구요! 너는 비교도 안 된다구! (웃음) 정말이라구! 미인형이지요?

선생님도 학생시절에 여자의 분장을 하고 서울 시내를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웃음) 왜 웃어요? 지하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훈련도 해야 됩니다. 때로는 위장술을 배워 가지고 곤란한 경우를 피할 줄도 알아야 된다구요. 선생님 자신이 그러한 것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스파이 공작을 알기 위해서 말이에요. 복잡한 선생님이지요? 그렇지요? 복잡하지만 재미있는 선생님입니다. 선생님을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바카입니다. (웃음) 바카는 뭐라구요?「시나나캬나오라나이.」안 죽으면 쥐도 새도 모르는 데로 끌고 가서 해방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러한 시대가 온다구요. 그러니까 형무소가 필요 없습니다. 가장 죄를 많이 지은 사람은 곰이 밤낮으로 잡아먹으려고 찾아오는 그런 곳으로 보내는 거라구요. 그러면 어떻게 할 거예요? 거기서 살아남아야 됩니다. 곰과 싸워 가지고 3년 정도 살아 남으면 데리고 나오는 거예요. 그런 것도 훈련을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게 격리시킬 시대가 오는 거라구요. 감옥이 필요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선생님의 머리가 복잡합니다.

여자들 가운데 고생하기를 좋아하는 여자의 남편은 어떤 사람이겠어요? 그러한 아내를 데리고 사는 남자는 얼마나 비참하겠어요, 행복하겠어요? 어느쪽이겠어요? 남자들, 대답해 봐요! 왜 그러겠어요? 조국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의 조국, 성인들의 조국, 충신과 효자들의 조국이 없습니다. 그 조국을 누가 세울 것이냐? 참부모 이외에는 세울 사람이 없다구요. 그러한 내용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