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쌍한 인디오를 우리가 동정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불쌍한 인디오를 우리가 동정해야

농업과 산림이에요. 나무를 심어서 자르는 놀음해야 되고, 그 다음에는 농지를 개척해야 돼요. 농지 개척하기 위해서는 목장을 세워야 돼요. 목장은 그냥 그대로 해서 정주하게 되면 하나 둘 자기들이 살 수 있는 땅을 개간하는 거예요. 1년에 5백 평이면 5백 평을 부처끼리라도 땅을 파서 개간해 나가는 거예요. 10년이면 그게 얼마나 돼요? 5만 평이에요. 그런 노력해서 기반 닦으면 파라과이 정부가 세워지는 건국이념이 되는 거예요. 그럼으로 말미암아 전체 교육 자료를, 우리의 전통을 국가 전통으로써 대치할 수 있는 이런 놀음해야 된다구요. 알겠어요?「예.」

「아버님 말씀을 우리가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파라과이 정부의 인디오 정책이 어떻다 하는 것을 중앙 정부에서 확실히 알아야만 됩니다. 분포 상황이나 행정적인 것을…. (양준수)」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를 통해서 하는 것이 빠른 놀음인데, 우선 그 동네에 사는 똑똑한 사람을 데려다가 40일 교육해야 돼요. 놀리지 말고 거기서 교육하는 거예요.「자르딘이요?」아니, 올림포에 데려다가. 여기도 앞으로 강당을 만들라고 그래요. 강당을 만들어 가지고 교육하고 자주 왕래하고 그럴 수 있게끔 해야 된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

우선 내가 50만 달러를 그 계획을 위해서 책정해 주려고 그래요. 오늘이 7월 14일이에요. 인디오들이 불쌍한 사람들이에요. 이국 땅에 와서 자기 땅을 다 빼앗겨 버려 가지고 유랑민이 되어 흘러가는, 없어지는 민족이 되잖아요? 그것을 누가 동정해요? 우리가 동정해야지요. 그러니까 우선 19곳에 처소를 만드는 거예요. 만드는데 얼마씩 안 들어갈 텐데 처소를 만들라구요. 알겠어요?「예.」

그 다음에는 땅을 사고 나무를 사 가지고 집을 잘 짓는 거예요. 잘 지을 수 있잖아요? 1층 2층, 여기처럼 전부 다 만드는 거예요. 그래서 그들과 직접 살면서 먼 데에서 오게 되면 여기서 재워서 보내는 거예요. 먹는 거야 옥수수니 만주오카니 그 다음에 채소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거예요. 안 해서 그렇지요. 귀찮게 생각하면 안 되는 거예요. 자기가 길러 나아가야 돼요. 그런 울타리를 해 가지고 의지를 만들어 주고 교육하는 거예요.

우리는 교육만을 주력으로 해야 돼요. 그러기 위해서는 방송을 하는 거예요. 앞으로 방송을 하는데 여기에 있어서 차코 지방이 본부니만큼 거기에서 하는데 인디오들이 사는 강가 지역에 통할 수 있게끔 방송 시스템을 만들어야 돼요. 한 주에 한 나라나 두 나라에 가서 인디오들을 교육할 수 있게끔 하는 거예요. 그런 교본을 만들고 재료를 만들어 가지고 이동하면서 문화 활동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