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를 가려 정리 정비를 잘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전후를 가려 정리 정비를 잘 해야

그래도 자기들을 보면 일을 자기가 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어요, 다 잘했다고 생각하지. 사람이 다 그래요. 저 잘난 맛에 산다는 말이 딱 맞아요. 으레 잘못했는데도 불구하고 자기는 잘못 안 했다고 그러는 거예요. 윤정로는 안 그러나?「잘한 일도 없습니다.」잘못했다고 충고하면 싫지?「그래도 아직은….」크려면 잘못했다는 말을 들어야 돼요.

양준수는 여기의 경제적인 책임을 맡겨 가지고 정리하라고 했는데 얼마나 정리했나? 누가 해줘야 돼, 체계적으로. 각기 따로 했다가는 문제가 생긴다구요. 기관에서 싸움 붙여요. 싸움이 붙으면 사건이 전부 드러나는 거예요, 자기들끼리.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을 통해 가지고 하나되어 가지고 정리해 놓아야 된다구요. 윤정로가 그것을 할 수 없잖아?

김 원장은 어디 갔나? 갔구만.「곧 내려올 겁니다.」지금까지 자기 식으로 일했어요. 농장 하는 것도 그렇고 말이에요. 치밀한 법적 조건을 중심삼아 가지고 변호사를 중심삼고 사회면 사회의 그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과 비교하면서 경쟁할 수 있는 무엇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농장 같은 것도 깨끗이 해야 되는 거예요. 학교에서 농사짓는다면 깨끗해야 돼요. 그 이상 되어야 된다구요. 자기 성격까지도 깨끗이 해야 돼요. 그래서 농원 한 것을 실패작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전후를 가려 가면서 언제든지 비준적으로 발전하지 못하면 책임 추궁해서 정리 정비를 해야 되는 거예요. 그렇게 안 하고 밀고 나가니까 나중에 조사해 보니 전부 다 구멍이 뻥뻥 뚫린 거예요. 협회에서 감사해 가지고 구멍이 뻥뻥 뚫렸는데 경찰이라든가 조세국에서 해보라구요. 감옥들 다 가게 되어 있지요. (녹음이 잠시 중단됨)

그 다음에 가미야마한테 얘기한 거라구요. 와서 일할 때는 앞으로 절대 경리문제에 주의하라고 한 거예요. 그 문제 때문에 걸려 들어간다는 거예요. 아이 아르 에스(IRS;재무부 내국세국)에서 2년 동안 매일같이 출근했어요. 그래서 공인회계사를 하나만이 아니라 둘, 셋까지 쓰라고 그랬다구요. 그런데 돈이 들어간다고 해서 하나만 써 가지고 문제 된 거라구요. 법을 몰랐기 때문에 선생님까지 걸려 들어간 거예요. 그 처리를 잘 해야 된다구요.

양준수, 잘 해야 돼. 그걸 자기한테 맡겼다구. 알겠나, 무슨 말인지?「예.」목장이니 무엇이니 도적질해서 문제가 생긴다면, 그 계획으로부터 경리에 대한 모든 관리할 수 있는 것, 돈을 지불한 모든 것이 확실히 되어 있고, 누구누구한테 시켰다는 것이 확실히 되어 있지 않으면 안 돼요. 그게 잘 돼 있으면 그런 문제가 생겨서 조사하더라도 넘어가지, 거기에 문제가 있으면 돈이 빠진 것에 대해 빼돌렸다고 본다구요.

그 사람에게 일을 시켜서 돈을 그 사람이 흘려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책임자가 시켜 가지고 빼돌렸다고 본다구요. 또 그렇게 말한다구요. 그러니까 문서로 지시를 확실히 해놓아야 돼요. 이게 지금 큰 기관이에요. 나는 거기에 노 터치예요. 내가 거기에 대해서 회의를 한 번 했나, 어쨌나? 회의는 안 하는 거예요, 될 수 있는 대로. 회의를 공식적으로는 안 하는 거라구요.

세네(CENE) 축구팀도 돈을 어디에서 쓰는 거야? 돈을 한 곳에서 관리해야지 두 곳, 세 곳에서 하면 또 문제 생긴다구.「지금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돈은 일체 양회장이 관리합니다.」이제 자리잡게 되면 제2인자에게 맡겨야 돼요. 전부 다 줘야 돼요. 변호사를 통해 가지고 1차 2차, 1년 2년 딱 해놓고 총결산을 해주어서 무엇이 문제 되고 무엇이 문제 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거예요.

반드시 이제 나온다구요. 협회의 사무감사도 나오고, 기관에서 조사하는 거예요. 조사를 더 세밀히 해요. 없는 것까지도 원수들이 보고한 내용을 가지고 틀림없이 캐는 거예요. 기관에서 보호할 사람이 없으면 원수들이 까는 거예요. 없는 것도 있다고 하고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회의에 부쳐 가지고 해야 돼요. 돈이라는 것은 쓰고 나서는 처리를 못 해요.

우리 같은 사람은 많은 돈이 있어도 절대 손을 안 돼요. 은행에서 은행으로 돌려 가지고 수십억 달러를 썼지만, 미국에서 돈이 들어갔지만 내가 한푼도 손댄 적이 없어요.

양준수!「예!」잘 하라구. 여기도 조사 다 끝났나?「어디 말씀이십니까?」여기 호텔도 말이야. 미진한 게 없느냐 말이야.「예, 여기에 대한 것은 잘 해결하게 돼서 감사합니다.」돈은 여러 곳에서 나오게 되면 분열이 생겨요. 한 곳에서 나와야 돼요. (호텔 경영에 대한 양준수 회장의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