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시간 운동한 효과를 볼 수 있는 7분 운동법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4권 PDF전문보기

세 시간 운동한 효과를 볼 수 있는 7분 운동법

벌써 선생님이 20대부터 그런 표준적 운동을 했어요. 7분을 해요. 매일 아침 7분 동안 하면 남이 세 시간 운동하는 이상 효과가 있어요. 피곤하게 되면 3분만 변소에 가서 양변기에 앉아 호흡운동을 하는 거예요, 발끝까지 가게끔. 눈을 툭 나오게 해요. 코도 운동해요.

이렇게 한번 잡아 봐요. (실제로 코를 잡고 해보이심) 얼마나 오래 할 수 있나 그 시간을 재야 돼요. 젊었을 때는 길지만 늙을수록 자꾸 짧아져요. 늙더라도 젊을 때에 비해 보통사람의 30퍼센트에서 3퍼센트 줄었다 할 수 있게끔 이런 훈련을 해야 돼요. 이래 놓으면 귀도 뺑 하지요? 눈도 텁텁한 것이 뻥해요. 코도 그래요. 그 다음에 목도 그래요.

그 다음에는 기관에 대해 하는 거예요. 폐장 운동을 하는 거예요. 죽 해 가지고 옆구리에다 전부 밀어대면서 하는 거예요. 그러면 이쪽이 커지는 거예요. 같은 공기가 들어간다면, 이쪽에 압력을 주면 이쪽이 불어 나오는 거예요. 이론이 그래요. 이쪽으로 압력을 주고 이러면 이쪽이 불어나요. 몇 번만 하게 되면 폐장에 대한 호흡이 확대되는 거예요. 마라톤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내가 특이한 운동 법을 가르치면 마라톤 챔피언 만들 수 있다구요.

요전에 자르딘에 갔더니 우리 원화운동을 하잖아요? 미스터 박 말이에요. 그거 맞는 말이에요. 운동할 때 이렇게 뛰지 말라는 거예요. (행동으로 해보이심) 이렇게 이렇게 뛰면 벌써 자동적으로 발을 움직이게 돼 있어요. 해보라구요.

폐장은 그렇고, 그 다음에는 심장! 심장은 갑자기 놀라면 심장마비가 돼요. 가만 있다가 갑자기 숨을 내쉬는 거예요. 여기에 있는 것 다 뽑고, 여기에 있는 것 전부 다 뽑아서 운동시키는 거예요. 가슴이 탕탕탕탕 뛰게끔 운동해야 돼요. 호흡운동으로 그게 가능하다구요.

그 다음에 배 운동, 위장 운동은 간단해요. 자면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자면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거예요. 기둥 같은 것을 안고 배를 내밀고 이렇게 하니까 배가 커졌어요. 어머니는 뭐 배가 개구리 배보다 더 크대나? (웃음) 밀고 이래 가지고 운동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엎드려서 기도하지 말라는 거예요. 이렇게 앉아서 기도하라는 거예요. (직접 해보이심) 그래 가지고 허리 운동을 해봐요. 으음! 허리에다 힘을 죽- 줘요. 또 발에다 힘을 주고, 허리 운동을 해야 돼요. 공기를 몰아넣으면 여기에 막혔던 것이 직직직 통하는 거예요. 공기가 통하면 되잖아요? 핏줄이 통하면 된다구요.

옛날에 이 마루에 앉아서 운동을 했다구요. 이걸 이렇게 해 가지고 일어서야 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선생님이 딱 서게 된다면 이것이 딱 붙지, 할아버지같이 이렇게 안 된다구요. 그것이 그냥 그대로 안 된다구요. 그런 운동이 필요해요.

「아버님, 일찍 좀 가르쳐 주시지요.」일찍 가르쳐 주면 말이에요, 잠을 더 많이 자든가 놀겠다는 생각이 많아져요. 이걸 안 가르쳐 주면 운동을 세 시간 하고 다 하려고 한다구요. 요전에 김영휘가 건강을 위해 뭘 한다고 해서 ‘얼마나 가나 보자.’ 내가 생각했어요.「예?」뭐가 예야? 김영휘가 누구야?「제 남편입니다.」뭐 건강에 대해서…. 그 운동을 하라는 거예요.

차를 타게 되면 운동하는 거예요, 운동. 여기가 아프게 되면 여기를 하지 않고 반대를 해야 돼요. 여기가 아프면 여기 하는 거예요. 이러면 이쪽으로 피가 더 오는 거예요. 안 그래요? 힘을 주니까 말이에요. 이렇게 이렇게 하니까 숨쉬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화작용을 하는 거예요. 앉는 것도 그래요. 그냥 그대로 종일 앉으면 안 돼요. 어떤 때는 이렇게 해 가지고 앉아요. 궁둥이를 만지고 위에 힘주고, 운동하는 거예요. 자기가 균형이 안 된 것을 알아야지요. 알겠어요?

그래, 내가 운동하는 것이 별것 없어요. 기둥 하나 세워 놓고, 어깨에 올려 줄 수 있는 것, 몇 가지만 해놓으면 아침 운동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감기에 걸리면 코가 막히기 시작하거든. 코가 안 막히게끔 하면 되는 거예요. 그것이 호흡운동이에요. 호흡운동이 혈관에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피가 많이 흐르게도 할 수 있고 안 흐르게도 할 수 있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