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해야 발전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5권 PDF전문보기

운동을 해야 발전해

운동이라는 것이 뭐예요? 여기에 있는 것을 저기에 옮겨가는 것을 운동이라고 하잖아요? 가만 두는 것을 운동이라고 해요, 발전시키는 것을 운동이라고 해요?「발전시키는 것입니다.」옮겨가는 것이 아니에요. 발전시키는 것을 운동이라고 해요. ‘옮길 운(運)’ 자 아니에요? ‘움직일 동(動)’ 자예요. 그냥 물건이 왔다갔다하면 안 돼요. 발전을 시켜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물도 흐르게 되면 발전해요. 물도 흐르게 되면 반드시 불어야 돼요. 안 불게 되면 물이 어디로 가냐 하면, 자기 조상을 찾아가요. 지하수로 흘러 바다로 나간다구요. 그래요, 안 그래요? 사막에서 물이 흐르는데 그게 커지지 않게 되면 땅 밑으로 들어가서 지하수를 통해 근본을 따라간다 이거예요. 전부 다 그렇게 돼 있다구요.

만물도 운동하면서 그러는데, 사람은 영원히 살면서 운동할 수 있는 놀음놀이, 하나님이 있기 때문에 영원히 발전해서 ‘천하에 내가 접할 것이 없고, 점령 못 할 것이 없다.’는 이런 생각을 가져야 돼요. 그런 생각을 가지라고 인간에게 정신을 주고 사상을 준 것 아니에요? 이건 앉아 가지고 밥 바가지, 똥 전이 돼 있어요. 밥은 뭐냐 하면 대변 전이에요. 그것을 바라보고 살겠다니 얼마나 처량해요? 그것은 있으나 마나예요. 밥을 먹어 가지고 크는 거예요. 발전하는 거예요. 발전하기 위한 것이지, 없애기 위한 것이 아니에요.

자, 몇 시 됐나? 아홉 시 됐다! 하기야 정월 초하룻날은 하루 이틀 사흘까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