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업 훈련용 보트를 만들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7권 PDF전문보기

해양사업 훈련용 보트를 만들어야

‘굿 고 보트(Good Go Boat)’를 여기서 얼마 가지면 만드나?「지금 판타날에 가 있는 것 말입니까?」그래!「정확하게 계산을 해봐야 되겠습니다.」아직까지 계산 안 해봤나?「대체적으로 하는 가격은 아는데, 아버님의….」가다(型;본)는 다 있지?「내일 선적할 것입니다.」선적이라니?「지난번에 몰드를 마스터 마린에 부탁했는데, 다음 주에 선적을 한답니다.」

그러면 박상권은 알겠구만.「예, 압니다.」어떤 거야? 내가 4단계를 얘기했는데, 맨 처음에 4척을 개조해서 만들었다구. 맨 처음 것 말고, 160 몇 개 만든 그것 말고, 그 다음부터 만든 것이 있잖아?「그건 최신형입니다.」글쎄, 최신형인데 맨 처음 만든 것이지. 그 무게, 그 다음은 중간쯤 만들고, 제일 가볍게 만들지 않았어?「예.」

그 셋을 시험해. 같은 속도로 놓아서 같은 속도의 파동에서 테스트해야 되겠어. 꺾고 달려보고 파도가 치는데 무게의 차이에 있어서 진동 받는데 얼마만큼 올라가고 얼마만큼 내려가느냐 이거야. 그 비준이 무게에 따라서 다른데, 그것을 맞추어 가지고 맨 처음, 중간치, 마지막치를 중심삼고 제일 좋은 것을 전부 테스트해 가지고 그걸 가지고 오라고 그랬다구.「예.」아마 지금 비행기 타고 올지 모를 거라구.「오늘 도착합니다.」

전반적인 것을 해서 해양사업 훈련용으로 쓰는 거예요. 큰배가 필요 없어요. 큰배는 활동이 부진해요. 큰고기 잡는 데는 문제없지만, 작은 고기들을 많이 잡을 수 없어요. 어디 가든지 작은 고기를 잡을 줄 알아야 돼요. 큰 고기, 마린(marlin)이나 튜너(tuna)는 챔피언이 되어야 잡는 거예요. 일반 강이 있고 물이 있는 데서 고기 잡기 위해서는 작은 고기를 잡을 수 있는 훈련도 해야 되는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배 이상 없어요. 지금까지 내가 40년 동안 테스트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이름 나 있어요.

그래서 지금 주문 받은 배를 만들어야 된다며?「예. 다른 배를 만들다 보니 배 만들 시간이 없고 장소도 없습니다. (박상권)」그러니까 이쪽에서, 한국에서 만들 계획을 하고 있어. 지금 내가 30대를 당장에 만들려고 그래, 30대. 그래서 내가 사장한테 최하 얼마에 만들 수 있느냐니까 6만2천 달러가 원가라고 하더라구. 미국은 인건비가 비싸. 비싸니까 한국에 오면 5만8천 달러면 만들지 않겠느냐 생각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