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통일과 합덕(合德)의 의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9권 PDF전문보기

심신통일과 합덕(合德)의 의미

지금도 말씀을 통해서 실체인 메시아를 맞이해서 가정으로 연결되는 거예요. 그렇게 전부 다 연결되어 있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성약시대는 가정완성 안착시대입니다. 그 안착은 그림자가 없는 정오안착(正午安着)이에요. 청평에서 그러한 말씀을 했지요? 하루 가운데 정오가 되면 그림자가 없어집니다.

그렇게 안착하는 것은 누구든지 혼자서는 불가능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볼록과 오목이 하나되어 가지고 가정이 정착하는 것입니다. 가정이 무엇이냐 하면, 볼록과 오목이 하나되어 가지고 소생?장성?완성의 3단계를 거쳐서 결실되는 것입니다.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과 식물도 그러한 공식적인 과정을 거쳐서 성장하는 거라구요. 그러니까 성약시대에는 인류역사의 모든 것을 알고 영계의 모든 것도 알아야 됩니다.

심신통일(心身統一), 통일은 완전히 하나되는 거예요. 볼록과 오목이 하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에요. 하나님이 주체지요? 그 주체에 대해서 지상은 대상으로서 하나되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실체대상으로서 종적인 기준을 중심삼고 남자와 여자가 하나되는 것이 결혼이라구요, 결혼. 천지의 모든 것이 합덕(合德)인데, ‘덕(德)’ 자는 ‘두 사람이 십자가 아래에서 사위기대를 이루는 마음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덕 자가 그렇게 되어 있다구요.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덕 자가 무슨 자냐 하면, 두 사람이 십자가로 사위기대를 받드는 하나의 마음이에요. 사위기대를 하나의 마음을 중심삼고 세계화시키는 두 사람이 덕이라는 거예요. 덕이 뭐냐 할 때 그렇게 해석하면 쏙 들어간다구요. 혼자서는 덕이 안 돼요. 덕이라는 것은 중심이 되어서 사방에 십자를 중심삼고 전부 다 연결되어 있잖아요? 그 사위기대 위에 하나님이 있어야 되고, 땅 위에는 인간 중심삼은 한 마음이 되어야 된다는 거예요. 사위기대를 최대한 세계화시킬 수 있는 두 사람이 덕이라는 거지요.

‘의(義)’라는 것은 양(羊) 아래에 ‘나 아(我)’로 돼 있어요. *나라고 하는 것은 희생된다는 것입니다. 미(美)에도 양(羊)이 들어가 있어요. 선(善)도 반드시 양(羊)을 중심삼고 관계되어 있다구요. 인(仁)도 두 사람이고, 천(天)도 두 사람입니다. 이렇게 한자 자체가 전부 다 계시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알겠어요?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