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가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0권 PDF전문보기

혁명가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약을 드심) 무슨 약인지 알아요? (웃음) 넘겨도 안 넘어가겠다고 모가지에 걸려요.「잡수셔야지요.」괜찮아, 하나 안 먹어도. 이게 비타민 종류야. 어머님이 얼마나 전문가인지 좋다는 것은 다 갖다 먹이려고 해요. 그것 먹어야 되겠어요, 안 먹어야 되겠어요?「잡수셔야 됩니다.」여러분은 다 탐이 났구만. 나는 안 먹겠다고 도망다니는데 말이에요. 변소에 들어가면 나오기도 전에 문 열고 대번에 갖다 줘요. 이거 치워 버릴 수 없고, 먹어서 죽지 않는 것은 틀림없기 때문에 먹어두는 거예요.

내가 지금까지 약 먹고 산 사람이 아니에요. 오히려 이 약을 먹으니까 소화불량이 생겨요. 소화에 지장을 가져와요. 기후가 조금만 달라져도 지장을 가져오고 말이에요. 그걸 맞추기 위해서 내가 많은 노력을 하는데, 80대 연령에서 얼마만큼 변하느냐 이거예요. 80세부터 1세, 2세 점점 달라질 거라구요. 그걸 지금 감정하고 있어요. 그것을 어떻게….

여러분도 그래요. 여러분도 근력이 없게 되면 다리가 휘청휘청해 가지고 술 취한 사람같이, 이렇게 가려고 해도 다리가 자꾸 이렇게 돼 가지고 비틀비틀해요. 알겠어요? 그럴 때 어떻게 기력을 채우느냐 이거예요. 그거 연구해야 돼요.

하나님이 참 위대한 과학자예요. 다섯 발가락, 열 발가락이 얼마나 귀한지 몰라요. 그것 모르지요? 높고 낮음을 이것이 균형을 취해 가지고 다 잡아주게 돼 있어요. 그것을 재차 활용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해야 돼요. 그래야 건강도 유지될 것이다 이거예요. 언제나 수평을 취할 수 있게끔 해야 되는 거예요.

선생님도 계단을 내려갈 때에, 나이가 많으면 앞으로 내딛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이걸 두려워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 머리를 이렇게 하고 밟아 내려가는 거예요. 미끄러지면 머리를 까는 거지요? 미끄러지면 이렇게 되어 가지고 머리를 까는 거예요. 구르는 거지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숙여 가지고 손을 댈 수 있는 것을 생각하고 나가라는 거예요. 앞으로 넘어지는 것은 받칠 수 있어요. 늙으면 계단을 내려갈 때 무서워 가지고 몸을 뒤로 하는데 그렇게 하면 안 된다구요. 3분지 1을 이렇게 하면 머리를 까는 거예요. 그러니 이렇게 해서 쓱쓱쓱 내려가는 거예요. 그런 것도 연구해야 돼요.

그건 내가 80세 할아버지가 돼서 체험한 얘기니까 한번 해보라구요. 요전에 황선조보고 얘기할 때도 내려갈 때 나이가 많지만 무서워하지 않고 3분지 1 발가락에 힘을 주면 넘어서는 데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아요. 발가락이 운동한다구요. 뒤에 서 가지고 미끄러지면 완전히 넘어지는 거예요. 그런 것도 다 연구한 거예요. 선생님이 지금 나이가 많지만 지금도 몸이 유연해요. 이게 이렇게 소리가 난다구요. 운동한다구요.

혁명가가 되기 위해서는 건강하지 않으면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아이들이 아버지는 팔십 노인이라고 이렇게 와서 붙드는 것이 싫어요. 지금도 일해야 될 것이, 자기들이 하지 못한 일이 태산같이 쌓여 있는데, 그것을 절반쯤, 3분지 1은 해놓고 가야 될 것 아니에요? 소생! 소생을 하면 장성이 연결돼요. 그런 것을 생각해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