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사랑의 해방을 원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1권 PDF전문보기

누구나 사랑의 해방을 원해

그러면 우리가 해방을 원하는데, 무슨 해방이 제일이냐? 눈 해방, 코 해방, 귀 해방, 입 해방, 오관 해방이 제일인데, 그 중에서도 무슨 해방이 제일이에요? 뭐예요?「사랑 해방입니다.」사랑이 뭐냐? 살아서 아롱아롱거리는 게 사랑이에요. 해설을 그렇게 해놓아야 정신이 돌더라도 사랑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랑이라는 것이 뭐냐 하면, 살아서 아롱아롱거리는 거예요. 아지랑이가 아롱아롱하면 정신이 그 가운데 자고 싶고, ‘세상만사가 내 품에 잠들어라.’ 하고 싶잖아요? 사랑이 뭐라구요?「살아서 아롱아롱거리는 것입니다.」살아서 아롱거리는 게 뭐예요? 봄철이 되면 아롱거리는 아지랑이예요.

그 아지랑이 ‘랑’ 할 때는 사랑한다 그 말이에요. 그래, 아지랑이라는 것이 아질아질하다는 것입니다. 어지럽다는 거지요. 너무 묘하게 각도가 돼 있기 때문에 아질아질해서 아지랑이예요. 그런 뭣이 있어요.

그래, 사랑에 취해요, 안 취해요? 사랑에 취해요, 안 취해요?「취합니다.」사랑에 취해 본 사람, 손 들어 봐요, 상 줄게! 무슨 사랑? 참사랑! 못된 간나 자식들, 연애하면서 지옥 갈 수 있는 선물 짜박지를 붙들고 죽겠다 살겠다 하는 사람이 많지만, 하나님을 붙들고 죽겠다 살겠다 하는 사람은 못 봤어요.

젊은 간나 자식들이 연애하는 것을 좋아해요, 예배당에 가서 궁둥이를 하늘로 솟구쳐 가지고 ‘나 죽겠습니다, 살겠습니다.’ 하면서 울고불고 기도하는 것을 좋아해요? 하나님보고 연애하자고 하는 것이 더 좋아요, 젊은 간나 자식들끼리 연애하는 게 더 좋아요?

우리 통일교회 교인들은 하나님하고 연애하기 위해서 다 왔지요?「예.」간나, 쌍년들이다! 하나님 아버지예요, 하나님 형님이에요?「아버지입니다.」응?「아버지입니다.」하나님 아버지인데 어떻게 연애를 해요? (웃음) 상하라는 것은 물이 흐르는 것처럼 주고받지를 못해요. 물이 밑으로 떨어지는 거예요. 상대적 기준의 수평세계에서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거라구요. 이런 얘기를 하다가는….

그러면 해방은 무슨 해방이에요? 하나님은 무슨 해방을 좋아해요?「사랑의 해방!」무슨 사랑?「참사랑!」참사랑 종류가 몇 가지 있어요? 상하?좌우?전후, 왕초! 왕초는 혼자 왕초 되는 법이 없어요. 상하?좌우?전후의 여섯 녀석을 거느려 가지고 왕초의 자리에서 사랑하게 될 때, 하나님은 천년 만년 거기에서 살고 싶은 욕망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왕초 사랑을 좋아해요. 알겠어요? 왕초 사랑이지요, 핵사랑. 해봐요, 핵!「핵!」무슨 사랑?「핵사랑!」

버텅다리(벋정다리)로 한번 걸어 보려고 하면 안 걸어져요. 이거 이래야 걸어지지. 버텅다리가 좋아요, 자연 다리가 좋아요?「자연 다리가 좋습니다.」왜 좋아요? 구부러질 때는 구부러지고, 펼 때는 펴지고, 미끄러지려고 할 때는 발톱으로 박아 가지고 요렇게 서는 거예요. 이렇게 섰다가는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사랑….

이 녀석은 언제 이렇게 늙었어? 할아버지가 됐네. 몇 살이야?「예순 하나입니다.」예순인데 왜 이렇게 늙었어? 나보다 더 늙었구만. 손자가 할아버지보다 더 늙은 것은 할아버지가 죽으라고 하는 얘기보다 더 기가 막힌 거지.

선생님이 오늘 여러분을 보니까 전부 다 미녀가 돼 있고 미남이 돼 있어서 얼마나 보기 좋은지 모르겠어요. (박수) 나는 정신이 빠지고 할아버지 얼굴이 됐는데, 정신이 빠지고 할아버지 얼굴이 됐으니 좋아할 사람이 있지 않지 않느냐 이거예요. 그거 있다는 말이에요, 없다는 말이에요? 있지 않지 않느냐 하면 있다는 말이에요, 없다는 말이에요?「있다는 말입니다.」무슨 말인지 모르지요. 있지 않지 않느냐, 않지 있지 않지 않느냐, 이렇게 하면 무슨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른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