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의 영장이라면 만물의 표본이 돼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0권 PDF전문보기

만물의 영장이라면 만물의 표본이 돼야

사람들이 말이에요, 사람을 통해서 좋은 말을 하고 있는데 그 말이 무슨 말이에요? 사람들이 사람 대해서 좋은 말을 하는데 그것이 무슨 말이냐 이거예요.「칭찬하는 것입니다.」칭찬도 칭찬이겠지만 말이에요, 만물 가운데 무엇이라고?「영장!」영장이에요, 영장. 영장이라고 장사하기 위해서 널 속에 들어가 있는 영장이에요?「살아 있는 영장입니다.」‘만물지중 유인최귀(萬物之衆惟人最貴)’라는 말이 있는데 말이에요, 사람이 영장이에요. 영장이면 모든 만물의 표본이 돼야 된다 이거예요.

이제부터 사는 것은, 여러분이 반드시 이제 마을에 가게 되면 마을을 중심으로 전부 동서남북으로 갈라요. 네 개로 가르고, 그리고 일년은 열두 달에 속해 있어요. 열두 달을 중심삼고 춘하추동이 돼 있어요. 춘하추동을 대표해서는 동서남북이 있고, 여기에 12수의 열두 달이 들어간다구요. 춘하추동 사시 계절은 열두 달이 들어가야 되는 거예요. 그것은 우주가 운행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법이 되어 있다구요. 이법(理法)이 돼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아무리 잘났다 하더라도, 아무리 위대하다 하더라도 그 방향성과 위치성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 개미 새끼와 여러분을 비교할 때 여러분이 영장이에요? 아, 물어 보잖아요? 조그만 개미들과 비교할 때 여러분 자신들이 영장이냐 말이에요. 영장이에요, 무슨 장이에요?「영장입니다.」개미보다 나아요? 개미는 말이에요, 일하는 개미도 있고 새끼치는 개미도 있고 다 그렇지요? 그 업무가 얼마나 엄격한지 일을 하라고 감독해 가지고 소리 지르지 않아도 자기들이 착착착착 다 해 가지고 하나의 큰 왕국을 이루고 있는 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개미와 비교할 때 영장 될 자격이 있어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