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의 영장으로서 곤충보다 나은 존재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0권 PDF전문보기

만물의 영장으로서 곤충보다 나은 존재냐

그래서 만물의 영장이면 말이에요, 3천6백만 종이나 되는 곤충이 판타날에 있다면 3천6백만 종의 종자 전체보다도 가치 있는 것이 인간이에요, 못한 게 인간이에요? 그러면 3천6백만 종의 곤충보다도 여러분이 나아요?

이 아저씨, 머리가 셌구만. 곤충보다 나아? 나아, 못해? *낫다구?「본연의 입장에서는 낫습니다.」거짓말하지 말라구. 곤충의 세계에서는 한 마리의 암컷과 수컷이 자라서 집을 짓고 새끼를 낳는 그러한 상대적인 관계를 맺게 되면 절대적이라구요. 만약에 암컷이 죽게 될 것 같으면, 수컷은 목숨을 걸고 지킵니다. 수컷이 그렇게 될 때는 암컷이 목숨을 걸고 지켜 주고 말이에요. 그러한 사랑에는 제3의 존재를 용허하지 않습니다.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그래요, 안 그래요? 그래요, 안 그래요? 그건 모든 곤충세계에서도 절대 법칙이 돼 있어요. 여러분은 어때요? 축복받고 나서도 옆에 미인이 있으면 미인 중심삼고 한번 사랑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안 해요? 해요, 안 해요?「안 합니다.」*안 해요? 큰 소리로 대답하지 못하고 작은 목소리로 ‘안 합니다.’ 그러는구만. (웃음) 자신이 없기 때문에 그렇지요? ‘선생님만 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하는 생각으로 ‘안 합니다.’ 한 거라구요. 그러한 대답은 믿을 수 없습니다.

모든 만물이 상대관계를 맺기 전에는 자유지만 말이에요, 일단 그러한 관계를 맺게 되면 목숨을 걸고 그 관계를 지키는 것입니다. 그 암컷과 수컷이 부모가 되어서 새끼를 낳으면 그 새끼를 위해서도 목숨을 건다구요, 목숨. 자기의 아들딸을 위해서 목숨을 걸게 되는 그러한 일본의 어머니와 아버지도 있기는 있겠지만, 그러한 것이 공식적으로 되어 있지 못합니다.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인간의 부부 관계나 가정 관계가 미물들의 경우와 비교도 할 수 없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이냐? 타락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사케(?;연어)를 알지요? 사람들이 마시는 사케(酒;술) 말고 말이에요. 사케를 알아요?「하이.」레드 새먼, 실버 새먼, 킹 새먼 같은 것 말이에요. 그것이 바다에서 쭉 새끼를 낳기 위해서 담수로 올라오는 것은 다 똑같아요. 수컷은 가늘게 길고, 암컷은 배가 검은 녀석입니다. 알을 배고 있는 거라구요. 그래서 그 알을 낳아서 수정을 하면 대번에 커집니다. 보면 그 모양이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일단 그것이 사랑하기 시작하면 수컷은 사자처럼 되는 것입니다.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그렇게 대변화가 벌어지는 것은 자연법칙이 아니라 창조주의 섭리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 입은 사자 입 같고, 턱은 불(bull), 황소 같고 그래요. 무서워요. 어느 놈이 암놈 옆에만 오면 수놈이 공격해 버려요. *일단 그렇게 관계를 맺게 되면 목숨을 걸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암컷도, 수컷도 제3자를 용허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때요? 결혼하고 난 다음에도 이혼하는 것이 보통이에요, 이 녀석들!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자연과 비교해 볼 때, 지극히 작은 물건 하나를 보더라도 가정정착을 하는 그런 기준을 보게 될 때 모범적이요 대표적인 영장의 가치를 지니고 있느냐, 없느냐? 어때요? *그거 심각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