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이 되려면 남이 안 하는 훈련을 해야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0권 PDF전문보기

챔피언이 되려면 남이 안 하는 훈련을 해야 돼

그리고 연구를 해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왼발잡이 바른발잡이가 없어요. 벌써 그것을 다 알아요. 저 선수는 바른발잡이다 했는데 다음에 나올 때는 바른발잡이가 아니라 왼발잡이가 됐다 이거예요. 그렇잖아요? 좌우를 중심삼고 어디 가서 볼을 차더라도 멋지게 찰 수 있는 훈련을 해야 된다구요. 남이 안 하는 훈련을 해야 된다구요.

그리고 바쁠 때에는 몸뚱이가 막아야 돼요. 발이 못 가거든. 발이 가려면 이 몸뚱이가 밀어 줘야 할 텐데 빠른 것이…. 골문 앞에서 몸뚱이로 막을 계획을 해야 된다구요. 두 사람만 있으면 골문에서 다 막을 수 있어요. 발길로 다 이렇게 차서 막는 거예요. 손 다 있는데 말이에요. 알겠어요? 몸뚱이로 막는 훈련을 하라는 거예요. 그런 것을 하나?「예.」차 가지고 일어서기가 얼마나 힘들어요? 빠른 것이, 뛰어가면서 지르면 3배가 나가요.

「감독이 굉장히 부담을 느낍니다, 아버님 말씀을 자꾸 해주시면. (박규남)」(웃음) 부담을 느껴도 해야지. 그런 놀음을 안 하고 어떻게 챔피언이 되겠노?「예. 비디오를 보시고 체크를 제가 가서 하겠다고 그랬더니 굉장히 부담을 느낍니다.」

씨름을 하는 것도 그래요. 선생님이 씨름을 잘 했는데 그 운동을 했어요. 지금도 이게 만만해요, 보통 사람보다도. 우리 형진이를 보면 이렇게 다 닿아요. 나도 옛날에 다 닿았어요. 그러니까 얼마나 유연해요? 유연하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썰매 타는 놀음이고 뭐고 못 하는 것이 없어요. 남은 3년 하는 것을 3개월이면 다 끝나요.

그러니까 축구를 하든 씨름을 하든…. 씨름도 그래요. 다 넘어가서 발길로 착, 이렇게 넘어가면 이 발로 차서 저쪽으로 뛰면서 끌고 가면 넘어가는 거예요. 그것이 기술이에요. 그냥 하면 안 넘어가요. 차든지 뭘 하든지 해야 돼요. 배지기로 뜨려고 할 때는 자기 손 이상 올라가게 되면 놓아야 돼요. 자기가 들려 넘어간다구요. 그럴 때는 후닥닥 점핑해서 넘어가야 돼요. 그러면 따라올 때 깔고 뭉개는 거라구요.

자기 특기사항이 있어야 뭘 해먹지요. 선생님도 그래요. 종교지도자로서 못 하는 것이 없어요. 말 같은 것을 전부 다 기도해 가지고…. 제목이 안 되면 일주일도 준비를 안 해요. 그래서 선생님의 말이 권위가 있어요. 자기 말을 하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러니까 자기가 말할 때 자기 말에 자기가 취해야 돼요. 그래야 감화 감동받는 거예요. 양 선생, 아시겠어요? 지식 가지고 그 놀음을 하면 지식으로 망하는 거예요. 눈은 물이 아니기 때문에 지하에 들어가지 못해요. 눈은 지상에 남게 되어 있지 지하에 못 들어가요. 그러나 물은 지하로 들어가요. 구멍을 메우면서 들어갈 수 있는 거예요.

그 다음, 어저께 원화도 회의했어?「못 했습니다.」왜 못 했어, 하라는데?「오늘 할 예정입니다.」석준호!「예.」태권도 중심삼고 됐던 것을 원화도에 붙여 가지고, 한꺼번에 안 되거든 하나 하나 중심삼아 가지고 조직 편성을 해.「예.」

원화도! 원화도가 절대 앞으로는…. 원화도는 24시간 일주일 계속해서 운동을 하더라도 지치지 않아요. 태권도는 못 해요. 하루에 지쳐요. 그러나 원화도는 일주일도 할 수 있다구요. 내가 운동도 무슨 운동이든 안 한 것이 없는 사람이에요. 벌써 알아요. 직선운동을 가지고는 아무것도 안 돼요. 휘어잡는 것도 원형운동이에요. 이러려면 몸뚱이가 돌아가야 된다구요. 그게 무거우면 내 자체가 힘에 의해서 무게 때문에 끌려오게 돼요. 직선으로 하게 되면 이래 가지고 안 돼요. 원형운동을 하면 피해를 안 줘요. 운동이 자동적으로 원형운동을 하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원형운동을 해서 균형을 이뤄야지요.

앞으로 통일교회에 운동이 필요해요, 보신술! 거기에 앞으로 천만 가지 기술을 가해 가지고 누구든지 못 당할 수 있는 젊은 사람을 길러야 돼요. 내가 명덕선 같은 나이라면 직접 해서 훈련을 딱 시키면 좋겠어요. 다른 것 때문에 그렇지요. 회의하라구. 알겠어?「예. 알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이제부터는 특별히 훈련된 사람을 중심삼아 가지고 각 나라에 순회교육을 시키려고 그래요. 50명이면 50명, 남자 여자를 준비시키려고 그래요. 못 하면 앞으로 책임자가 책임 추궁을 못 해요. 그러니까 무엇이든지 다 할 줄 알아야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