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지식의 대학원과 종교권의 대학원을 나와야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2권 PDF전문보기

세상 지식의 대학원과 종교권의 대학원을 나와야 돼

자, 그렇게 알고…. 알겠나?「예.」밀링고!「예.」밀링고, 밀린 것 처리하라 이거야. 알겠나? (웃음) 밀린 것이 밀링고라는 거예요. 밀린 것 처리하라 이거예요.

오늘이 12월 4일이에요. 사위기대 위에 열두 방수를 세웠다고 보고 있어요. 거꾸로 보면 딱 그래요. 동서남북 위에 12개월을 세운 때이기 때문에 나라의 문제, 교회의 문제, 밀링고 문제를 해결하라는 거예요. 알겠나?「예.」

양창식이 왜 돌아왔어, 거기에서? 돌아오지 말고 같이 죽든가 하지. 응? 방금 밀링고가 뭐라고?「밀린 것!」밀린 것! 해결해야 할 사건들이 밀렸다 그 말이에요. 밀린 것을 해결하라구요.

오늘 내가 아홉 시에 하와이에 가려던 것을 이틀을 연장했어요. 이번에 갈 사람들 다 정했나?「그래서 아침에 탑승자를 누구누구 결정하시려는지 여쭤 보려고 했습니다. (김효율)」어머니가 결정한 것을 얘기해 봐.「어머님이 결정한 것을 못 들었습니다.」아니, 자기들이 결정한 것을 얘기해 봐.「저희들이 결정한 것은 없습니다.」어머니가 어제 다 결정했던데?「죄송합니다. 제가 못 들었습니다.」

가게야마를 데리고 가요. 내가 어머니한테 가게야마를 데려가야 할 거라고 했어요. 앞으로 교회 중진들이 가게 된다면 지금까지 데리고 다닌 사람을 제일로 내세우는 것이 아니에요. 중진들을 모시고 갈 줄 알게끔 지금 따라다니는 사람을 교육해야 돼요. 이렇게 했다가는 앞으로 부모님 가까이에 있는, 여기 이스트 가든에 있는 패들이 전부 따라다니려고 해요. 알겠나, 효율이 무슨 말인지?「예.」따라다니는 사람들, 어머니도 3년이면 3년에 한 번씩 갈아야 돼요. 그럴 때라는 것을 알아야 된다구요.

그래서 선생님도 이스트 가든을 떠나는 발표를 할 때가 왔어요. 4년까지 연장하느냐, 발표하고 떠나느냐 이거예요. 그럴 때가 왔다구요. 심각하다구요. 알겠어요? 그래서 오늘 아홉 시 반이면 여기 가까운 데에…. 참 떨레들도 많더구만. 이스트 가든에 관계되어 있는 사람들 말이에요.

우리 며느리들도 이젠 순회해서 강연도 할 줄 알고 다 그래야 돼요. 선생님의 사랑을 받았으면 직계의 자녀들은 직계의 혈통을 지켜 가지고…. 참대가 곧게 올라가야 돼요. 그렇지요? 마디를 지어 가지고 올라가는 거예요. 부러지지 않게 마디를 짓는 거예요. 마디가 있기 때문에 부러지지 않는 거예요. 그냥 그대로 가면 안 되는 거예요. 지금 전부 다 마디들이 없어요. 시집와 가지고 부모님의 보호 밑에서 이렇게 살고 다 그랬지만, 이제는 마디를 만들어야 돼요. 그래서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라고 그러는 거예요. 공부를 열심히 하라구!

전숙이는 신학대학원 나온 게 도움이 돼, 안 돼?「멋모르고 다녔지만 끝나니까….」끝나니까 눈이 보는 각도가 달라지지?「예.」이제는 가정이 신학자들을 처리해야 된다구요. 종교권을 말이에요. 알겠어요? 자기들이 신학을 몰라서는 안 돼요.

종교 가운데 기독교니까 구교, 신교, 성약의 이상을 알게 되면 그걸 전부 다 따라와야 하기 때문에, 다른 것은 개관만 알면 돼요. 그것을 모르면 앞으로 지도할 수 없어요. 지도를 못 할 뿐만 아니라 지도하는 그 모임 자리에 참석할 수 없어요. 가서 설 수 있는 자리가 없어져요. 선생님의 아들이 뭘 갖고 설 거예요? 여자로서 사업을 할 거예요, 뭘 할 거예요? 신앙생활을 하는 여자들이 해야 할 것은 신학이에요. 신학을 해야 돼요.

통일신학을 하게 되면 일반 종교권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알고 통일사상까지 배웠기 때문에 허투루 못 봐요. 사실 그렇잖아요? 선생님이 세계 종교의 최고의 정상에 올라갔기 때문에, 정상의 자리에서 그 교육을 하는 대학원 자리예요. 교육받아 가지고 자기들보다 높은 자리에 있기 때문에 우대하는 데 있어서 지장이 없어요.

앞으로 선생님의 아들을 따라다니는 사람들도 신학대학원을 안 나오면 안 돼요. 두 가지를 해야 돼요. 세상 지식의 대학원을 나와야 되고, 종교권의 대학원을 나와야 돼요. 그러면 안팎으로 어디 가든지…. 사탄세계의 나라에 가서 나라 국민의 책임도 할 수 있고, 황족들이 지키는 궁중 법도 지킬 수 있는 거예요. 알겠어요? 또 그러면서 선생님의 아들은 하늘나라의 궁전 법도 지키고 나라 법도 지킬 줄 알아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두 가지 대학원을 나오라는 거예요.

그래서 국진이도 대학을 나왔으니 대학원을 나오라고 한 거예요. 이랬더니, 하버드에 들어가라니까 현진이가 소개하면 들어갈 텐데, ‘내가 왜 현진 형의 신세지느냐? 공부할 필요 없다.’ 하는 거예요. 그래서 문제가 됐어요. 가만 보니까 아버님이 말하는 게 틀림없으니까…. 현재 플로리다 대학 대학원에 전액 장학생으로 다니고 있는 거예요. 대학원에서 공부하면 됐지, 학교가 문제냐 그 말이에요. 대학원에서 가르치는 선생들을 내가 코치하면 된다 이거예요.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구요. 아마 공부도 잘 할 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