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연안의 해양사업을 하와이에 직결해야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9권 PDF전문보기

대륙연안의 해양사업을 하와이에 직결해야 돼

구백중하고 마쓰자키하고, 미스터 유가 와 있으면 총책임을 중심삼고 전부 다 관리하지만 없게 될 때는 구가 와 있을 때는 마쓰자키도 구와 의논하면서 하라구. 그리고 구 자체 마음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야. 미스터 유하고 의논하면서 컨트롤하면 되는 거야. 왜 그러냐? 그렇게 안 하면 앞으로 문제가 생기면 말이야, 미국이 책임졌다는 길이 없어. 불가피하다구.

그러니까 마쓰자키가 주를 전부 다 관리하고 있지만, 자기가 돕기 위해서는 대륙의 정부를 대표한 서쪽 책임자로서 양창식 대신 서 가지고 주 책임자까지 지시할 수 있는 거라구요. 알겠나?「알겠습니다. (구백중)」이 사람들 다 철수하고 없으면 자기가 해야 돼.「예.」샌프란시스코를 포기하고 여기서 해야 된다구. 그럴지도 모른다 그 말이야.「예.」샌프란시스코는 기반 돼 있잖아?「로스앤젤레스입니다.」응, 로스앤젤레스! 거기는 자기가 없더라도 미국 사람끼리 할 수 있잖아? 여기서 한 시즌에 한 번씩만 갔다 와도 거꾸로 여기서 할 수 있어. 알겠나?「예.」시 마운틴에서 고기 잡는 데 관심 가지라구.

이래 놓으면 샌프란시스코 지역, 로스앤젤레스 지역, 시애틀에서부터 대륙연안의 모든 해양사업을 직결할 수 있는 거예요. 그 책임자가 배를 만드는데 누구한테 맡기느냐 이거예요. 임자에게 맡기면 잘 할 거라구.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드느냐, 여기서 만드느냐? 여기서 만들면 일본 기술자를 잡아다 쓸 수 있어요. 배를 만들더라도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드는 것보다 여기서 만드는 것이 좋다 이거예요. 왜? 일본 사람들은 봉사적인 면에 있어서 인건비를 많이 안 주더라도 밥만 먹이면 3년, 4년 훈련으로 한다고 해서 일시켜 먹을 수 있다구요. 알겠나? 선생님은 그런 생각을 하고 있어요.

미국 사람들은 교회 다니면서 뭐 몇만 불? 미국식으로 월급 받고 한다고 말이에요. 여기 월급 받고 들어왔어요? 그런 것들 전부 쓰지 말라구. 일본 여자들을 데려다가 학교 보내 가지고 일시키려고 그래요. 경리 책임자니 모든 돈 관리부터. 알겠어?「예.」여자들을 몇 년 와 있으면 경리책임자 시켜야 되겠어요.

옛날에 내가 미국에 있어서 경리 책임자를 자기들한테 맡겨서 하던 때하고 내가 직접적 관리한 것을 보면 32퍼센트가 절약이 됐어요. 지금 낭비예요. 내가 아는 사람이라구요. 기르라구, 일본에서.「예. 알겠습니다.」영어만 할 줄 알면 경리관료 학교에 보내는 거예요.

일본에서도 후루타도 경리 책임자는 전부 다 우리 식구로 만들지 않았어요? 그렇게 관리한 거예요. 별의별 녀석들이 들어와 가지고 도적질해 가지 않게끔 말이에요. 그건 여자들이 나아요. 앞으로는 유 티 에스 졸업생들을 경리 책임을 할 수 있게 교육 가운데 훈련시키려고 그래요. 알겠어요?「예.」여자들은 특별히…. 목사보다도 경리 책임자가 하면 절약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