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문제는 현지에서 해결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78권 PDF전문보기

현지 문제는 현지에서 해결해야

가야 되겠나?「아닙니다. 아버님, 잠비아에 관계된 재가를 하나 받아야 되겠습니다. (곽정환 회장)」(잠비아 소시지 공장에 대한 곽정환 회장 보고)

「……남아프리카의 기술하고 잠비아 정부가 합작을 해서 과거에는 우리가 독점하다시피 한 소시지 공장인데 우리보다도 생산량을 두 배로 만들어 가지고 하기 때문에 시장경쟁에서 우리가 굉장히 열세입니다.」몇 년이 됐어? 그때 빨리 했으면 아프리카 소시지 공장을…. 고기, 그 다음에는 짐승을 잡아 가지고 해야 돼. 악어를 잡아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구. 다 해야 될 텐데 놓쳐 버렸어. (보고 계속)

원래는 현지 문제는 현지에서 해결해야 돼요. 이것을 도와주기 시작하면 어디 어디나 자꾸 몰려 들어오는 무엇이 있기 때문에 복잡해진다구요. 거기에서는 처음 시작 아니에요? 할 수 있는 대로 해봐요.「예. 일단 재산은 최대한 살리는 데까지 살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시지 공장도 벌써 몇년이에요? 했으면 벌써 다….「다섯 개밖에 못 늘렸습니다.」먹고 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소시지 공장을 만든 거예요, 독일 기술자…「기술자를 세워 가지고 아버님께서 그렇게 지원해 주셨습니다.」(이후 세네갈에서 온 참부모님에 대한 감사 편지를 곽정환 회장이 낭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