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열매, 씨가 맺기 시작하는 여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78권 PDF전문보기

5월은 열매, 씨가 맺기 시작하는 여름

5월 달이에요, 5월. 5월 달은 뭐인가? 5월 달이 여름인가, 봄인가? 「아직 봄입니다.」5월 달은 벌써 여름으로 들어가는 거예요. 5월 ‘단오’ 하게 되면 벌써 여름이라고 하지, 봄이라고 하는 사람이 어디 있어요, 한국에서? 저 북쪽에서는 모도 옮기고 다 그랬어요, 밭갈이 다 하고. 뭐예요? 무슨 방초? 녹음방초 승화시(綠陰芳草勝花時)라는 말이 있잖아요? 그런 여름이다 이거예요. 모든 것이 무성할 때예요.

봄과 여름이 다른 것은 뭐냐? 여름이 뭐냐? 나무에 꽃이 피어 가지고 꽃 다음에 열매가 시작하는 거예요. 열매가 시작할 때는 더워야 돼요. 모든 나무가 어느 토질이나 모든 요소를 흡수할 수 있게 돼야 돼요. 땅에 얼음이 얼어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봄에서 여름이 시작되면 피었던 꽃이 전부 다 떨어지면서 씨가 시작하는 거예요, 씨가. 처녀 총각도 꽃필 때 시집 장가가게 되면 뭐가 되나요? 아기가 생기지요? 그게 꽃피었던 나무에 있어서 자국이 남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 팔년당초 일년의 풍파를 겪어 가지고…. 여름 절기에는 태풍이 불어와요. 그것을 다 지내 가지고 떨어지지 않고 가을에 결실하는 거예요. 감나무의 감은 말이에요, 꼭지가 이렇게 이리 들어가 박혀 있어요. 나뭇잎이 이렇게 다 떨어져도, 눈은 안 맞더라도 서리가 내려 가지고 이 가장자리가 얼기 시작해야 안에서 썩어 가지고 떨어져요. 그런 것 알아요?

수확이 끝나면, 나무에서 수확되면 창고에 들어가는 거예요. 창고에 들어가서는 그 다음에 쉬는 거예요. 모든 것이 쉬는 거예요. 먹고 쉬면서 잔치하고 그래요. 아시아 사람들은 놀고 자고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겨울 절기에, 여름 절기의 반대 계절에 많이 태어나요. 잔치할 때는 뭘 하나요? 먹고 춤추고 노래하지요? 춤추고 노래하고 뭘 하나요? 사랑의 상징이에요. 사랑은 본연의 세계의 밭갈이를 시작하는 거예요. 사람도 봄을 맞아야지요? 계절과 반대라구요.

세상은 겨울이 돼서 얼어붙는데, 사람들은 봄을 맞이해요. 잘 먹고 말이에요. 곰도 동면을 하기 위해서는 잘 먹지요? 새도 고향에 돌아가기 위해서는 제비니 기러기니 무엇이니 산천을 울리고 떠나는 거예요. 딱 마찬가지예요. 사람이 봄날에 시작하는 거예요. 이래 가지고 아기를 낳아 가지고 기르고…. 마찬가지라구요. 밭갈이해서 정지작업하던 거와 같이 아이에 대해 정성을 다해야 돼요. 아들딸 기르는 것이 농사와 마찬가지예요, 아들딸 농사 못 하면 그 집안이 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