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로 태어나서 바다에 가서 훈련하는 것이 멋진 훈련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78권 PDF전문보기

남자로 태어나서 바다에 가서 훈련하는 것이 멋진 훈련

「한국 여자하고 국제결혼을 했습니다.」한국하고 국제결혼한 사람이 누구예요? 몇 사람이에요?「전부 다 한국 여자입니다.」그래? 그러면 죽어도 괜찮겠구만. (웃음) 선생님의 말을 듣고 가서 바다에서 죽더라도 그 여자는 ‘우리 남편이 참 충신이다.’ 생각할 수 있으니 됐지요. 알겠어요?「예.」그런 각오를 해 가지고….

한국 여자들이 세지요? 일본 여자들과 달라요, 같아요?「일본 여자와 다릅니다.」근본이 다르지요? 남이 하는 것을 싫어한다구요. 따라가는 것을 싫어해요. 개척하는 거예요. 한국 사람이 미국에 와서도 맨 첨단에서 사는 거예요. 코디악의 국경선에서 가장 큰 식당을 하는 사람이 한국 사람이에요. 어디 가든지 꼭대기에 서려고 하는 거예요.

여러분도 한국 여자들을 얻었으니 한국 사람보다도 더 잘해야 된다구요. 특별히 선출해서 세웠으니까 한국 남자들이 배타는 것보다 나아야 되는 거예요. 일본 사람보다는 물론이고, 한국 아시아 사람보다도 나아야 된다는 그런 심정을 가지고 일해야 되겠다구요. 알겠나?

선생님의 말을 알겠어요?「예.」알아들어요?「예.」몇 퍼센트? 몇 퍼센트 알아들어요?「백 퍼센트 알아듣습니다.」「저는 90퍼센트 알아듣습니다.」「저는 80퍼센트입니다.」(웃음) 스물 네 살 난 젊은 놈은?「30퍼센트입니다.」(웃음)

배를 타면서 한국 말을 하라구요. 알겠나?「예.」일본 말을 하면 옆구리를 찔러요. (읏음) 전부 다 한국 사람들 아니에요? 그렇지요? 장(長)이 한국 사람이니까 한국 말로 뱃놈들처럼 취급하라구요. ‘이놈의 자식, 뭐야?’ 뱃놈들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순간에 명령을 듣지 않으면 죽어요. 태풍이 불든가 하게 된다면 아버지와 아들이라도 둘이 사공을 못 한다는 거예요. 아버지에 대해서 ‘이놈의 자식아!’ 그래요. 아버지라고 존경어를 쓰고 그럴 사이가 있나?

뱃사람들은 와일드해요. 산의 사냥꾼들은 사냥해서 잡으면 먹을 것도 생각하지만, 이들은 고기 잡다가 태풍이 불게 된다면 먹을 것이 문제가 아니고, 배가 문제가 아니고,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게 문제라구요. 알겠어요?「예.」살기 위해서는 아버지가 희생하고 어머니가 희생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아야 된다구요. 그러지 않으면 살지 못해요. 그래서 남자로 태어나서 바다에 가서 훈련하는 것이 멋진 훈련이에요. 알겠어요?「예.」알겠나?「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