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의학의 통일을 브리지포트 의과대학에서 준비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8권 PDF전문보기

동서 의학의 통일을 브리지포트 의과대학에서 준비한다

이게 신의학계에서는 이게 도깨비인 줄 알고 있어요, 지금까지. 이걸 누가 얘기했어요? 나라구요. 서양의학은 결과입니다. 해부예요. 아픈 데 째 버리는 거예요. 결과를 다룬다는 거예요. 동양의학은 원인입니다, 원인. 경락(經絡)을 찾아서 전부 다 병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거예요.

발 아픈 데도, 상대적 원인 되는 곳에 침 한 대를 딱 놓으면 다 치료되는 거예요. 그와 마찬가지로…. 조정순! 이 녀석은 거짓말도 잘 해. 만병통치, 병이 없어진다고 하던데, 그거 거짓말이야, 사실이야?「사실입니다.」정말이야?「예.」나 못 믿어.「사실입니다. 아버님이 만드신 기계입니다.」뭐야, 이놈의 자식아?

내가 무좀이 있다구요, 무좀. 발에 무좀이 있어요. 뭐 심하지는 않아요. 나이 팔십이 되면 말초신경이 둔해져 가는 거예요. 알겠어요? 전부 다 마비에 들어가는 거예요. 이것이 무릎만 넘으면 갈 준비를 해야 돼요. 그거 다 준비해 놓으라구요. 알겠어요? 나이가 많아지면 침이 말라요. 침이 마르고, 팔십이 되면 음식을 넘기면 그것이 중간에 막히기 시작한다구요. 그런 때가 온다구요. 그런 과정도 참고적으로 누가 가르쳐 준 사람이 있어요? 내가 여러분한테 가르쳐 준다구요. 밥을 넘기면, 반드시 전부 다 못 넘어가고 막힐 때가 온다는 거예요.

그렇게 될 때는 모든 만사를 두고 갈 준비를 해야 돼요. 알겠어요? 그래서 내가 서두르는 거예요. 나이에는 장사가 없다고 하지요? 우리 문장로가 장사라구요. 그런데 무슨 인간이라고 그러나요? 식물인간이 된 거예요. 그러다가 가는 거예요. 나보다 6개월 동생이에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