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중심하고 부모?부부?자녀 사랑의 통일이 이뤄져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14권 PDF전문보기

하나님을 중심하고 부모?부부?자녀 사랑의 통일이 이뤄져야

일심통일(一心統一), 여기에 붙은 것이 승한성취(勝恨成就)입니다. 통일교회에 들어오면 한을 이겨서 소원성취해야 되는 거예요. 저기 식당에 붙은 것은 일심정착(一心定着)이에요.

부모의 사랑, 부부의 사랑, 자녀의 사랑, 이 세 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님을 중심삼고 통일이 이뤄져야 됩니다. 상하(부모) 통일, 좌우(부부) 통일, 전후(자녀) 통일, 이렇게 3세계의 통일 가운데, 부모의 사랑, 부부의 사랑, 자녀의 사랑, 3사랑을 통일시킨 중심에 하나님이 있는 거예요. 하나님을 빼면 통일이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부자관계 통일, 부부관계 통일, 자녀관계 통일, 형제관계 통일이에요. 동양사상에는 형제관계 통일이 없어요. 부자관계, 부부관계 통일은 있지만 말이에요.

동양사상이 뭐예요? 삼강오륜(三綱五倫)이 뭐예요? 오륜이 뭐예요?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이에요. 오륜에는 사랑에 대한 정서가 하나도 없다구요. 천사권이에요. 삼강은 뭐예요?「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입니다.」군신관계, 부자관계, 부부관계예요.

그것의 총평이 뭐냐 하면,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천도지상(天道之常)이요, 인의예지(仁義禮智)는 인성지강(人性之綱)이라.’예요. 거기에는 원인적인 것이 없어요. 법밖에 없어요. ‘원형이정은 천도지상’, 하늘의 도리의 길을 중심삼고 움직이는 것을 말했어요. ‘인의예지는 인성지강’, 사람이 가야 할 도리인 인성지강이 뭐냐 하면 인의예지예요. 사랑이나 정서적인 것이 다 빠졌다구요. 그러니 천사권이에요.

그런 걸 내가 자꾸 말하면 습관이 되기 때문에 다 빼 버려요. 유학 같은 것 말이에요. ≪명심보감≫을 보면 ‘위선자(爲善者)는 천(天)이 보지이복(報之以福)하고, 위불선자(爲不善者)는 천(天)이 보지이화(報之以禍)니라.’ 했다구요. 첫장에 나오는 것인데, 이것은 뭐냐? 선한 사람은 하늘의 복을 받고 악은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이거예요.

그리고 인간이 해야 될 것은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했어요. 가정이 중심이 되어 있다구요. 동양사상을 빼 버렸어요. 될 수 있는 대로 얘기를 안 하는 거예요.